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7)-2017년 서울시 교육행정직 면접 복기
상태바
이유진의 '합격생과의 대화'(7)-2017년 서울시 교육행정직 면접 복기
  • 이유진
  • 승인 2018.01.1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진 남부고시학원 국어

* 나래국어 이유진의 다음 카페에 수강생들이 직접 남겨준 면접 복기 중 선정한 것입니다.

간단히 복기하였습니다. 워낙 긴장해서 기억이 분명치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 이유진 강사와 공무원국어에 대해 더 깊이 공감하고 싶다면 이유진 강사 카페:http://cafe.daum.net/naraeyoujin/ZJpY/709에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세요^^

Q. 지원동기 말씀해주세요
A. 멘토링 교육 봉사활동하면서 교행에 관심을 가지게 됐었다고 했습니다.
Q.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어떤 분야에서 일한다고 생각해요?
A. 교육청과 학교에서 교육 지원 등의 업무를 한다고 말했습니다.
Q. 본인은 그러면 어떤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요?
A. 교육청 홈피에서 조직도를 봤는데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걸 알았습니다. 학생생활교육과에서 일하고 싶은데 멘토링 봉사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의 고민을 많이 들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저는 대학생이라 조언해주는 것밖에 할 수 없어 안타까웠는데 교행직 공무원이 되어 관련 부서에서 일할 수 있다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꼭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되셔서 원하시는 일 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끄덕끄덕)

Q. 제가 추가 질문 할게요. 멘토링 봉사활동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가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 대학 시절 참여했던 봉사활동을 설명 드렸어요.
Q. 그럼 가장 기억에 남는 멘티가 누구였여요?
A. 중학교 여학생이 다른 과목은 하지 않고 국어만 집중적으로 질문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왜 그렇게 국어에만 관심을 가지냐고 물어봤더니 학교 국어 선생님을 너무 좋아하는데 잘 보이고는 싶고 성적은 안 나와 국어만 공부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너무 귀엽고 순수해서 그 아이가 기억에 납니다.

Q. 공무원의 13대 의무에 대해 말해보세요.
A. 13개를 다 기억하지 못하고 11개를 말씀드렸어요.
Q. 그럼 공무원이 음주운전을 해서 처벌을 받았다면 어떤 의무에 위반된 건가요?
A. 품위유지의무의 위반입니다.
Q. 네. 잘 대답하셨어요

Q. 김영란 법의 풀네임이 무엇인가요?
A. 부정청탁과 금품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입니다.
Q. 네 맞아요. 그러면 김영란 법을 적용받는 것과 형법상 뇌물죄가 적용되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이 질문에 멘탈이 붕괴되어 물 한 잔 마시고 잠시 생각해 보겠다고 했습니다. 제가 그래도 잘 생각이 안 났는데... 면접관님이 질문을 다시 해드릴까요 하셔서, 다시 질문 해달라고 했더니 다시 말씀해주셨어요. 그래서 저는 고민 끝에 ‘김영란 법을 위반하면 징계 대상이지만 형법상 뇌물죄는 형법 위반으로 형사적 처벌을 받는다?’ 이런 식으로 말했더니 끄덕이시면서 네 알겠습니다. 하셨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직무관련성 유무여부였습니다ㅜㅜ
Q. 계약업체가 응시자분께 만 오천 원 상당의 박카스 박스를 선물로 가지고 왔어요. 김영란법에 의하면 어떤 순서로 대응해야하나요?
A. 2차 멘붕이 왔습니다. 받으면 안 된다는 건 알지만, 대응에 순서가 있는 건지는 몰랐어요.ㅜㅜ 그래서 ‘아무리 작은 액수의 선물일지라도 작은 것을 받기 시작하면 점점 더 큰 대가를 바라게 되므로 정중하게 거절하겠습니다.’라고 신목민심서에서 봤던 내용을 그냥 말했더니 또 끄덕끄덕하시면서 별다른 질문 안하셨어요.
Q. 그럼 이런 김영란법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A. 청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청렴문화를 확산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정 문화가 있는데, 그래서 김영란법으로 관계가 삭막해지는 건 아닐까 하는 우려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취지가 좋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이 부각되도록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서울시 교육청의 정책방향 5가지를 말해보세요
A. 다섯 가지 다 말을 했는데 긴장해서 한 가지 빼먹은 줄 알고 쩔쩔 맸습니다. 나중에 보니 다 대답한 거였어요.
Q. 그 중에서 책임교육 항목으로 일반고 전성시대 정책에 대해 아나요?
A. 스터디원 중에서 외고자사고 폐지에 대한 대안으로 일반고 전성시대 이야기를 한 게 기억이 나서 외고자사고 폐지 언급도 하면서 공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들이라고 답했더니 역시 끄덕끄덕해주셨어요.
Q. 혁신학교 자유학기제 참여예산제 중 본인이 아는 한 가지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A. 저는 참여예산제는 잘 몰랐는데 하나만 말하라고 하셔서 그냥 자유학기제에 대해 설명했어요.

Q. 다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어요. 면접보시느라 힘드셨죠?
A. 저는 짧은 시간 대답하는 것이라 괜찮았지만 면접관님들은 오전부터 지금까지 계속 면접 보시느라 더 힘드셨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최종합격발표가 나면 올리려고 써놓기만 하고 이제서야 업로드합니다. 같이 공부했던 스터디원들 전원 합격해서 더 뿌듯했고... 이유진 선생님이 잘 지도해주신 덕에 방향을 잘 잡을 수 있었어요. 필기 시험 공부에 대한 수기는 나중에 또 올릴게요! 조만간 봬요 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