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출제예상되는 PSAT형 NCS 모의고사 연재(35~36)
상태바
[기고] 출제예상되는 PSAT형 NCS 모의고사 연재(35~36)
  • 프라임NCS연구소
  • 승인 2018.01.1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라임NCS연구소입니다.
각종 공사․공단 필기시험은 현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출제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 공사‧공단 출제경향은 단순 암기형 문제는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피셋형 문제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프라임NCS연구소에서는 이같은 최근 출제경향에 맞춰서 피셋형 NCS문제위주로 두 문제씩 연재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연재부터는 NCS실전형 모의고사 문제와 해설을 연재합니다.

35. 다음은 서울 시내의 베트남음식 전문점 A사에 대한 SWOT 분석 결과이다. A사의 전략으로 (가), (나), (다), (라)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① (가)-SO, (나)-WO, (다)-WT, (라)-ST
② (가)-SO, (나)-WT, (다)-WO, (라)-ST
③ (가)-SO, (나)-ST, (다)-WO, (라)-WT
④ (가)-ST, (나)-WO, (다)-WT, (라)-SO
⑤ (가)-ST, (나)-WT, (다)-WO, (라)-SO

<해설 35> 출제의도 : SWOT분석에 따른 전략의 이해

정답 : ②

(가)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SO전략
(나)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고 자신의 약점을 최소화하는 WT전략
(다) 자신의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외부 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는 WO전략
(라) 외부 환경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ST전략

36. 다음 글을 읽고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철골은 매우 높은 강도를 지닌 건축 재료로, 규격화된 직선의 형태로 제작된다. 철근 콘크리트 대신 철골을 사용하여 기둥을 만들면 더 가는 기둥으로도 간격을 더욱 벌려 세울 수 있어 훨씬 넓은 공간 구현이 가능하다. 하지만 산화되어 녹이 슨다는 단점이 있어 내식성 페인트를 칠하거나 콘크리트를 덧입히는 등 산화 방지 조치를 하여 사용한다.

베를린 신국립미술관은 철골의 기술적 장점을 미학적으로 승화시킨 건축물이다. 거대한 평면 지붕은 여덟 개의 십자형 철골 기둥만이 떠받치고 있고, 지붕과 지면 사이에는 가벼운 유리벽이 사면을 둘러싸고 있다. 최소한의 설비 외에는 어떠한 것도 천장에 닿아 있지 않고 내부 공간이 텅 비어 있어 지붕은 공중에 떠 있는 느낌을 준다. 미술관 내부에 들어가면 넓은 공간 속에서 개방감을 느끼게 된다.

① 철골을 사용하여 곡선 형태의 기둥을 제작하기는 어렵다.
② 베를린 신국립미술관의 기둥에는 산화 방지 조치가 되어 있을 것이다.
③ 기술적 발전이 건축 미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건물이 공중에 떠 있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는 철골기둥보다는 유리벽으로 하중을 지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⑤ 동일한 면적에서 넓은 내부공간을 구현하고 싶다면 철근콘크리트기둥보다는 철골을 사용하여 기둥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해설 36> 출제의도 : 본문을 읽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정답 : ④

① 철골은 매우 높은 강도를 지닌 건축 재료로, 규격화된 직선의 형태로 제작된다.
② 철골은 가는 기둥으로 넓은 공간 구현이 가능하지만 녹이 슨다는 단점이 있어 산화 방지 조치를 해서 사용해야 한다.
③ 철골이라는 재료의 개발로 인하여 베를린 신국립미술관과 같은 건축 미학 실현이 가능해졌다.
④ 건물이 공중에 떠있는 느낌을 주는 것은 유리벽이 아니라 철골기둥의 구조적 역할 때문이다.
⑤ 철골을 사용하면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할 때 보다 동일한 면적에서 넓은 내부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