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9급공무원 지방직공무원 추가선발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한국사
상태바
[칼럼] 9급공무원 지방직공무원 추가선발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한국사
  • 법률저널
  • 승인 2018.01.08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17년 12월 16일, 9급공무원 지방직 추가 임용 시험이 시행됐다. 4,395명 모집에 16만 2,692명이 응시해 약 37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8년 올해도 이러한 확대 채용 열기가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에듀윌 공무원 교수진은 9급공무원 지방직 추가선발 시험의 과목별 출제 경향과 수험 전략을 공개했다.

■ 한국사 과목 출제경향 및 총평

2017년에 치러진 5번의 시험 중 가장 난이도가 평이했다. 먼저 단원별 출제 비중은 전근대사 13문제, 근현대사 7문제가 출제돼 기존의 출제 비율과 유사했다. 그러나 고대국가 파트에서 5문제가 출제됐다는 점과 현대사 파트에서 3문항이 출제된 점이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조선시대 의궤 문제의 반차도가 다소 생소하긴 했으나, 정답을 고르기는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다른 문제들의 경우 이미 기출되었던 주제였고, 기본서나 문제집 등에서 보았던 형태의 동일한 문제도 많아 체감 난이도는 더욱 낮았을 것이다.

■ 앞으로의 수험전략

2018년에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긴장을 놓지 말고 다음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한국사의 시작과 끝은 역시 기본서의 정독이다. 이번 시험에서도 입증되었듯 문제의 내용이 기본서에서 벗어난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강의를 들으며 새롭게 알게된 내용은 기본서를 통해 단권화를 시켜 시험 전 정리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아는 것과 문제의 답을 고르는 것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적응해 나갈 수 있다. 기출문제는 곧 “출제 예상 문제”다. 이미 기출 문제를 검토한 수험생들이 많겠지만 반복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해설이 잘 정리된 기출문제집을 활용해 문제풀이의 감을 잃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에듀윌 한국사 신형철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