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변호사시험 카운트다운…합숙출제 돌입
상태바
제7회 변호사시험 카운트다운…합숙출제 돌입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7.12.29 12:0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 20분전 복도 책 보는 행위 금지
변시 사상 합격률 첫 50% 밑돌 듯...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2018년도 제7회 변호사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1월 9일부터 나흘간 실시되는 제7회 변호사시험(변시)이 건국대(상허연구관), 고려대(우당교양관), 연세대(백양관), 한양대(제1공학관), 충남대(백마교약교육관) 등 5곳에서 치러진다.

제7회 변시는 출제위원의 합숙출제가 시작되면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13일 시험이 끝나면 출제위원들과 검토요원들은 2주간의 감금 생활에서 해방된다.

위원들은 통신이 불가한 모처에서 외부출입이 통제된 상태에서 합숙하며 문제를 만든다. 합숙출제에서는 문제은행에서 문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문제에 대해 재검토가 실시된다.

시험이 임박해서는 과목별로 복수의 선정위원이 문제은행 풀에서 문제를 선정하고, 선정된 문제를 전년도 합격생 등이 수험생의 시각에서 재검토를 한다.

새해 첫날부터 합숙에 들어가는 검토요원으로는 사법시험 합격생, 변호사시험 합격한 법무관, 사법연수생 등 수십 명이 참여하게 된다. 검토요원들은 각각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맡게 된다.

이 기간 중 상당한 기간은 인쇄에 소모되기 때문에 사실상 열흘 이내에 지난해의 유형과 난이도를 유지하면서 오류가 없는 문제를 만들어야 한다.

문제에 대해 재검토가 이루어지면 최종 문제를 선정하고 문제책 인쇄 및 포장 후 시험당일 시험장으로 배송된다. 문제 출제, 문제지 인쇄 및 운송절차에 대한 보안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진다.

응시자들은 응시자준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특히 응시표 뒷면은 메모지로 사용할 수 없고, 시험용 법전에는 ‘포스트잇’ 등 부착물을 사용할 수 없음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답안지, 법전 등이 배부된 후에는 답안지, 법전, 기타 소지품(책 등)을 시험실 밖으로 가지고 나갈 수 없다. 지난 6회 변시와 달리 매 시험 시작 20분 전부터 복도에서 책을 보는 등의 행위는 일절 금지된다.

▲ 변호사시험 운영 본부의 한 장면 / 법률저널 자료사진

응시자는 시험당일 응시표, 공공기관에서 발행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주민등록 임시확인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필기구를 지참하고 시험 시작 35분 전까지 해당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신분증 미지참자는 대리응시 등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본인 여부 확인 동의서 작성 후 지문날인을 조치할 예정이기 때문에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한다.

첫 시험시간의 지정된 시간(시험 시작 5분 전)에 시험실에 입실한 상태에서 문제지가 시험실 안으로 반입되면 그때부터 시험에 응시한 것으로 보아 응시횟수에 포함된다.

답안지에 수험번호,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등을 기재하지 않아 인적사항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그 답안을 영점 처리한다. 특히 답안지를 바꾸어 다시 작성하는 경우, 성명 등의 기재를 빠뜨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선택형 시험 답안지 작성 시 응시자는 문제의 명시적·묵시적 지시사항에 따라 문항과 답항의 내용을 상호 비교·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하나의 답항만을 정답으로 선택해야 한다.

답안지는 반드시 ‘검정색 컴퓨터용 사인펜’을 사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선택형 OMR 답안지의 답안 정정에 수정테이프 사용이 가능하다. 단, 수정액이나 수정스티커는 사용할 수 없다.

논술형 시험 답안지 작성 시 사인펜이나 연필은 사용할 수 없으며, 흑색 또는 청색 필기구만을 사용하여야 한다. 답안은 반드시 문제번호에 대한 해당 답안지 내에만 작성하여야 하며, 각 문항의 답안지를 바꾸어 작성하는 등 해당 문제번호의 답안지에 답안을 작성하지 않으면 그 답안은 영점 처리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답안을 정정할 경우에는 두 줄로 긋고 다시 기재하여야 하며 수정액․수정테이프 등은 사용할 수 없다.

이번 제7회 변시에는 총 3490명이 지원했다. 이는 지난 6회(3306명)에 비해 5.6%포인트 증가한 수치며 2012년 제1회 응시인원(1665명)의 두 배를 넘는다. 시험 탈락자들이 매년 누적된 탓이다.

2012년 처음 치러진 변시 합격률은 87.1%에 달했다. 이후 합격률은 해마다 낮아져 올해 치러진 6회 변시에선 51.4%였다. 5년새 합격률이 40%포인트 가까이 떨어진 셈이다.

내년 변호사시험의 합격자 수를 1500∼1600명에서 결정된다면 변시 합격률은 처음으로 50%를 밑돌 것으로 보인다. 응시자 둘 중 한 사람도 붙기 힘든 시험이 됐다.

합격률이 크게 떨어지면서 이미 탈락을 경험한 재시·삼시생은 물론 재학생들 사이에서도 변시 낭인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사법시험이 올해를 끝으로 폐지돼 이른바 ‘고시 낭인(浪人)’ 역사 속으로 사라진 반면 이젠 로스쿨을 졸업하고도 변호사 자격을 얻지 못한 ‘변시 낭인’이 그 자리를 채우기 시작하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8-01-03 14:45:20
사시생분들!!!!!!!! 변호사 시험과 합격률 10%대임 컴퓨터활용능력1급 중 어느게 붙기 어렵다고 보세요?? 변호사시험이면 추천 ㄱㄱ 컴활1급이면 반대 ㄱㄱ

헌재 2018-01-03 11:14:41
오히려 실무교육 수준은 사법연수원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고, 입학정원 대비 75%의 높은 합격률(하다못해 운전면허시험도 합격률이 50% 정도에 불과하다)을 보장하는 쉬운 변호사시험으로 인하여 사법시험=사법연수원 체제에 비하여 경쟁력 있는 우수한 법조인을 양성해 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 헌재 2016. 9. 29. 2012헌마1002 등

2018-01-03 00:15:34
변시수석, 학점수석할 사람이면 로클럭이나 검사되고도 남습니다. 공개가 어쩌니 리트가 어쩌니는 다 핑계일뿐.. 한 평생 핑계로만 점철되게 살아갈거라면 뭐 말 안하겠습니다.

밑에놈들아 2018-01-02 15:01:18
말로는 뭐를 못해. 아가리파이터들아. 그렇게 변시가 개ㅈㅂ이면 너희들이 로스쿨 수석으로 들어가서 수석으로 졸업하고 변시도 수석하고 판검사돼라. 운전면허보다 쉬운데 안따고 뭐하냐? 사이버노장고시틀딱들아.

우는소리 2017-12-31 18:52:57
로스쿨 우는 소리 그만해라
사시는 합격률이 1%라 떨어져도 자기가 실력 없음을 탓했는데
로스쿨은 반이나 붙여주는데도 더 붙여 달라고ㅉㅉ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