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 모임 “사법시험 폐지 합헌 결정, 역사의 오점”
상태바
고시생 모임 “사법시험 폐지 합헌 결정, 역사의 오점”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12.28 18:01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스쿨 고비용 및 연령·학력차별 보완 위해 사시존치해야”
“국회 계류중인 사법시험 존치 법안 통과 위해 투쟁할 것”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헌법재판소가 사법시험 폐지에 대해 재차 합헌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고시생 모임)은 헌재 결정이 내려진 28일 “헌법재판소의 사법시험 폐지 합헌 결정은 역사의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고시생 모임은 “로스쿨은 고액의 학비와 연령제한, 학력차별, 고졸 응시제한 등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다.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로스쿨의 본질적 문제점은 전혀 개선이 되지 않고 있으며 앞으로 개선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법조인양성제도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이번 헌법재판소 결정에 국민들이 기대를 걸고 있었다”고 말했다.

▲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은 28일 사법시험 폐지가 합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을 "역사의 오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공정사회를 염원하는 국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결정을 했다. 인권 수호의 최후 보루인 헌법재판소는 오로지 헌법과 양심에 따라 판결을 해야 함에도 현 정권과 기득권의 눈치를 살피고 자신들의 이익에 눈이 멀어 대한민국 사법역사에 치욕을 남겼다”고 주장했다.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 존치는 국민 85%가 찬성할 정도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로스쿨의 엄청난 문제점을 그나마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었음에도 이번 헌법재판소 결정은 이해할 수 없으며 강력히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합헌 결정을 내린 헌법재판관들은 로스쿨의 엄청난 문제점이 보이지 않고 공정한 제도를 원하는 국민들의 피맺힌 절구가 들리지 않느냐”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투쟁을 이어갈 뜻을 전했다. 이들은 “이번 결정은 사법시험 부활이 위헌이라는 뜻은 아니다.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 존치를 국회 입법을 통해 해결할 것”이라며 “국회에 계류중인 사법시험 존치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12-29 02:18:16
여튼 ㅈㅈㅇ씨가 사갤에 학벌조작글 쓴게 여러사람 선동한 듯
ㅈㅈㅇ씨가 쓴 학벌조작글보면 거의 SF소설 수준임
ㅈㅈㅇ씨 애초에 사시존치활동 한 기간이 보름도 안된다는데 학벌조작글만 남기고 바로 로스쿨로 갈아탔다는데.. 그냥 사시존치운동하는 사람들 파토낼려고 모임에 잠입했다고 보는게 타당한 듯 , 주변에 아무생각없는 사람들 서녀명 꼬셔서 세력큰것 처럼 위장한것도 그렇고, 사시존치운동모임 파토낸 공로로 로스쿨들어간게 맞는 듯

힘내자 2017-12-28 22:13:34
지금이라도 로스쿨 가세요 “진짜”사시준비생이셨다면요. 지금까지 제대로 공부했었다면 로스쿨 학점도 잘나올거고 판검사도 가능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분위별 장학금도 주고 등록금 대출도 이자 연3퍼 이내로 가능합니다.

ㅋㅋㅋ 2017-12-28 19:54:06
여태 시험합격 못 한 저분들이 집안의 오점 아닐까 ㅋㅋㅋㅋ

치욕 2017-12-28 19:15:09
우리사회가 저런 결정이나 내리는 헌법재판소를 가졌다는게 정말 큰 치욕이다!

역사의 오점 2017-12-28 19:13:25
오점맞지!
저딴결정 내리고 뭘잘했다고 건물안에 형광등은 켜놨냐?
니들은 전기사용이 아니라 전력낭비니깐 촛불 켜놓고 일해!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