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사건, 국선변호인·국선보조인 선임 의무화되나
상태바
아동학대 사건, 국선변호인·국선보조인 선임 의무화되나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12.1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회찬 의원 「아동학대처벌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아동학대범죄사건과 피해아동명령보호사건에 대해서 피해아동을 위한 국선변호인 및 보조인, 국선보조인 선임을 ‘의무화’하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안」이 지난 12일 발의됐다.

2016년 연간 아동학대 사건 수는 29,669건으로 2013년 13,076건에 비해 2.5배나 증가한 수치다. 또한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2015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행위자 중 부모는 79.8%를 차지했으며 아동학대행위의 82.3%가 가정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

그럼에도 현행법은 검사가 법정대리인의 신청 또는 직권에 의해 피해아동의 국선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임의규정’하고 있다. 아동학대행위자의 79.8%가 ‘부모’이고 재범 사례의 93%를 부모가 저지르는 현실에서 이런 임의규정으로는 피해아동이 국선변호사의 조력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

▲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조 / 법제처 법령집

개정법률안 대표발의자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창원 성산구)는 “부모에 의한 학대 사건에서는 학대행위자 아닌 부모 일방이 피해자의 법정대리인이 되거나, 조부모·부모의 형제자매가 후견인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아동학대에 대한 조사에 협조하지 않거나, 변호사나 보조인 선임을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실제로 보건복지부 보고서에 따르면 현행법에 따른 조치가 시행된 사건은 전체 아동학대 사건 중 10.4%에 불과하다”며 “아동학대사건의 국선변호인 및 국선보조인 선임을 의무화해야한다는 요구가 각계에서 제기되어 왔다”고 개정안의 취지를 밝혔다.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그는 “이미 2016년 5월 19일 국가인권위원회는 법무부 장관에게 특례법을 개정해 아동학대범죄사건에서 국선변호사 및 국선보조인을 의무적으로 선정하도록 하라고 권고했다”고 덧 붙였다.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취지를 반영해 ‘아동학대범죄사건’과 ‘피해아동명령보호사건’에 대해서 ▲검사가 피해아동을 위한 ‘국선변호인’을 의무적으로 선임하도록 하고 ▲피해아동은 ‘보조인’을 의무적으로 선임해야 하며 ▲법원은 피해아동의 국선보조인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상담원·그 기관장 또는 변호사’를 의무적으로 선임하도록 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번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되어 아동학대 사건에서 국선변호인 및 보조인, 국선보조인의 선임이 의무화되어 아동학대피해자의 인권이 개선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대표발의자인 노회찬 의원을 비롯하여 김성수, 김수민, 김영호, 김종대, 박경미, 박범계, 소병훈, 신경민, 심상정, 원혜영, 유동수, 윤소하, 이정미, 정동영, 최도자, 추혜선 의원 등 17인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