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90)-추가채용 대비 9급 공무원 면접 경험형, 상황형 질문 이해하기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90)-추가채용 대비 9급 공무원 면접 경험형, 상황형 질문 이해하기
  • 박광록
  • 승인 2017.12.1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는 면접코칭을 통해 많은 면접 준비생들을 만나볼 기회를 갖습니다. 이 때 상당수의 수험생들이 질문유형 중에 경험형, 상황제시형 질문과 이에 따른 후속 질문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회 차에서는 경험형 질문과 상황제시형 질문의 프로세스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경험형 질문은 응시자의 공직관, 인성, 직무역량에 관한 증거가 될 수 있는 과거의 사건/상황에 대한 단일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면접위원은 답변 내용을 통해 응시자가 해당 사건의 결과와 그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또는 개선방향에 대한 연계가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이 경험행동면접 개념과 STAR 기법을 통한 질문 프로세스를 참고한다면 좀 더 올바른 답변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 경험형 질문유형

. 공무원에 대해 실망해본 적이 있는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에 그런 감정을 느꼈는가?
. 타인으로부터 본인의 인격이나 성품에 대해 건설적인 충고를 받았던 경험을 말해보세요
. 본인이 살아오면서 경험한 불평등한 제도와 그 제도를 변화시키려 노력했던 부분이 있다면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두 번째, 상황제시형 질문은 특정의 상황에서 응시자가 대처하는 행동과 자세를 보고 관찰·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상황을 제시하게 되고, 면접위원은 의도적으로 후속질문을 통해 압박을 가하기도 합니다. 만약 화난 민원을 대응하는 상황이 제시되면, 면접위원이 화난 민원 역할을 하면서 피면접자의 반응행동을 관찰하게 됩니다.

예) 상황제시형 질문유형
. 민원인이 요구하는 서비스가 법적으로 불가능한데 해달라고 떼를 쓴다. 어떻게 할 것인가?
. 상사와 휴가일정이 겹칠 경우, 한 사람만 갈 수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본인은 일이 많아 야근을 하는 상황인데 주변 동료들은 일이 거의 없어 정시 퇴근을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필자는 커뮤니티(http://cafe.naver.com/passetang)를 통해 면접스터디에 참여하고 싶은 수험생이 쉽게 시행처별, 지역별 면접스터디 참여도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의면접을 통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면접 준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글이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직업/진로교육/면접코칭/자소서 작성법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현재,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에서 9급 공무원면접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