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법부의 독립을 위협하는 민주당과 그 홍위병들
상태바
[사설] 사법부의 독립을 위협하는 민주당과 그 홍위병들
  • 법률저널
  • 승인 2017.11.30 11:06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권에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사법부 독립을 위협하는 반(反)헌법적 행동이 도를 넘고 있다. 아울러 문재인 정권의 적폐놀이 홍위병들은 판사에 대한 비난 댓글과 신상털기, 청와대 인터넷 홈페이지 해임 청원 등으로 사법부의 독립과 법치주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 특히 이들의 반이성적인 행동이 법조인 출신으로 법치주의를 강조하는 문재인 정권에서 더욱 노골적으로 자행되고 있다는 것은 아이러니다. 같은 판사라도 자신들에 대하여 유리한 판결은 사법정의라고 규정하고, 반대로 불리한 판결에 대하여는 사법적폐로 규정하는 것이야 말로 민주주의 원칙과 법치주의를 파괴하는 진영논리의 끝판을 보여주는 것이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7일 김관진 전 국방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이 법원의 구속적부심을 통해 석방된 것과 관련해 “사법부는 국민적 불신이 높아짐을 직시해야 한다”며 “사법 정의를 바로 세우라”고 했다. 앞서 같은 당 송영길 의원은 트위터에서 “(석방 판사는) 우병우와 같은 성향”이라고 공격했다. 박범계 의원은 “법리가 아니라 소수의 정치적 공세와 궤를 같이하는 것”이라고 했고, 안민석 의원은 “(그 판사를) 국민과 떼창으로 욕하고 싶다”고 했다. 과거 대법원에서 만장일치로 유죄판결을 받았던 한명숙 전 총리가 출감할 당시 추미애 대표의 대법원 판결에 대한 비판이나 이번 김 전 장관의 석방에 대한 발언은 마치 다수의 힘으로 횡포를 부리는 히틀러의 나치당 집권처럼 느껴진다.

마침내 판사에 대한 신상털기와 험담 등 명예훼손에 대해 전국 법과대 교수들이 우려를 표명했다. 전국법과대학교수회는 27일 ‘사법부의 독립을 해치는 행위는 자제되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 이와 같은 행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고 미래를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하려는 노력에 지지를 표한다”면서도 “그 모든 시도는 헌법이 보장하는 삼권분립·견제와 균형·개인의 인권 보호 등 공동체의 가치 속에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특정 판사에 대한 신상털기·명예훼손이 사법부의 독립적 판단을 담보하는 법관 개인의 직업적 양심을 위축·제한해 공정하고 신속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익명에 기대어 집단으로 인격살인에 가까운 막말을 하고, 여기에 중견 정치인들까지 나서서 막말 수준의 험담을 했다”며 “책임 있는 정치인들의 사려 깊지 못한 비판은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 헌법은 ‘법관은 법률과 양심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법관윤리강령’도 첫머리에 “법관은 국민의 기본적 인권과 정당한 권리행사를 보장함으로써 자유·평등·정의를 실현하고,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사법권을 법과 양심에 따라 엄정하게 행사하여 민주적 기본질서와 법치주의를 확립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제1조는 “법관은 모든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사법권의 독립을 지켜 나간다”며 사법권의 독립 수호를 천명하고 있다. 적폐 수사를 받다가 구속된 김관진 전 국방장관,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을 구속적부심에서 풀어준 판단은 무죄 추정 원칙을 지향해야 하는 법원으로선 합리적 결정이었다. 판사는 김 전 실장을 무죄 판결한 것이 아니다. 범죄 성립 여부에 대한 다툼의 여지가 있어 피의자의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고, 도주하거나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한 것이다. 헌법상 모든 국민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법관에 의해 법률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가지며 또 유죄 판결 확정될 때까지 무죄 추정의 원칙이 적용된다. 구속이 곧 유죄이고 불구속은 무죄처럼 생각하는 것 자체가 바로 법에 대한 무지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집권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의 ‘내로남불’식 법원 흔들기야말로 사법부의 독립을 위협하는 반(反)헌법적 행동이자 청산돼야 할 적폐 중의 적폐다. 사법부가 지금 상황을 우리 사법 체계의 심각한 위기(危機)로 받아들여야 한다. 특히 김명수 대법관 체제가 들어선 후 여당의 법원에 침을 뱉는 후진적 언행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김명수 대법원장이 맞서야 한다. 사법부의 수장이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재판과 법관의 독립이 아니라 정권의 눈치를 본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법권 독립의 최우선적 가치는 정치권력 등으로부터 부당한 간섭이나 영향력을 배제하는 데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카스 2018-10-15 18:07:54
법률저널이 진짜 언론입니다.

ㅇㅇ 2017-12-13 04:15:00
조심하세요... 여기도 곧 그 홍위병...달빛창년단인지 뭔지가 들이닥쳐서 양념범벅로 만들어 놓을겁니다

머아크 2017-12-12 22:07:35
등신새이들암 모있나? 전병헌이던 우병우던 죄있는 넘들 죄가 명백한 넘들을 잡아들이라는데.. 뭔 헷소리들 하는 것이여? 쓰헐 것들아... 계속 해쳐드시려는데... 이젠 못드시고 벌받게 생겼으니 어떡하나? ㅋㅋㅋㅋ 약도 꽤나 오르것다! ㅋㅋㅋ

내로남불 2017-12-01 00:00:06
홍의병들 뭐하냐? 전병헌 보좌관도 석방됐다. 적폐놀이 해야지. 추미해 박범계 송영길 안문석 그냥 침묵하면 안되지..

ㅋㅋㅋ 2017-11-30 22:07:54
이명박근혜는요?? 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