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법과대학교수회 “사법 독립 해하는 행위 자제돼야”
상태바
전국법과대학교수회 “사법 독립 해하는 행위 자제돼야”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11.27 14:58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속적부심사 결정 법관에 대한 네티즌 극단적 비판 우려
“비판도 양보할 수 없는 공동체의 가치 속에서 이뤄져야”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에 대한 구속적부심사를 통해 석방을 결정한 서울중앙지법의 한 부장판사에 대한 일부 네티즌들의 맹목적 비난이 극단을 치닫고 있다.

네티즌들의 담당 판사 신상털기, 명예훼손, 해임청원 등에 이어 정치인들의 아전인수식 편가르기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는 것.

이에 사단법인 전국법과대학교수회(회장 이호선, 국민대 법과대 교수)는 27일 성명을 내고 “과도한 비난이 사법권의 독립, 재판의 공정성, 법치주의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사법부의 독립을 해치는 행위를 자제할 것을 주문했다.

▲ ‘전국법과대학교수회의 지난 7월 「국민편에서 봐야 하는 2018 개헌의 쟁점과 과제」 ‘2017년도 하계 워크숍’의 한 장면 / 법률저널 자료사진

법과대교수회는 대통령에게 판사 해임을 요청하는 청원도 집단적으로 이뤄지고 있는데다 중견 정치인들까지 나서서 막말 수준의 험담을 하는 것을 우려했다.

교수회는 “우리는 과거의 적폐를 청산하고 우리 미래를 좀 더 투명하고 공정하게 가려는 노력에 지지를 표하고 그 모든 시도들이 헌법이 보장하는 삼권분립, 견제와 균형, 개인의 인권 보호 등의 양보할 수 없는 공동체의 가치 속에서 이뤄지길 바란다”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는 판사 한 개인에 대한 불만이나 위협을 떠나 사법부의 독립적인 판단을 담보하는 법관 개인의 직업적 양심을 위축, 제한하여 헌법이 정하는 공정하고 신속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할 소지가 있다”고 꼬집었다.

▲ 청와대 국민청원란에 등재된 구속적부심사 판사 해임 청원(위)과 댓글(아래) 중 일부

교수회는 “개인의 정치적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하지만 익명에 기대어 집단으로 인격살인에 가까운 막말을 하고 정치인들까지 여기에 가세하는 것은 책임 있는 시민의 자세라 할 수 없다”며 “향후의 재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라면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교수회는 “과거 정권의 큰 잘못 중의 하나는 헌법과 법치주의 정신에 대한 경시였다”며 “과거의 잘못을 청산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첫걸음 역시 헌법과 법치주의 정신으로 돌아가는데서 시작되어야 하므로 법관의 결정에 대한 과도한 비난, 특히 책임 있는 정치인들의 사려 깊지 못한 비판은 자제하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신열 2017-12-01 00:48:24
교수명단공개하시요~~~

영민 2017-11-30 14:42:59
서명한 교수 명단은 도대체 어디 있는 거야?
이호선교수 혼자 한거야?

소소 2017-11-29 14:54:15
법과대교수회가 진짜 있는 겁니까?
어디 400명이라는 회원명단 좀 봅시다.

그림도둑 2017-11-29 13:20:54
사단법인 전국법과대학교수회(회장 이호선, 국민대 법과대 교수)는 27일 성명?

“과도한 비난이 사법권의 독립, 재판의 공정성, 법치주의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사법부의 독립을 해치는 행위를 자제할 것을 주문했다.

언론을 어떻게 이용해 비난을 막을 수 있나? 권위있는 사람들에 반대 의견을 생산하고

다른 매체들에서 비슷한 기사화 된다면 그것이 마치 대다수의 생각이 되나봐 ㅋㅋ

오~ 역시 많이 배운 사람들이라 다른데... 진실을 감추는 또 다른 방법 이젠 지겹다!~

김경화 2017-11-29 09:14:41
그런식으로 나라가 잘 돌아가고 있었나?
국민을 기만했던 범죄의 증거까지 나온 마당에 여기서 구속된 사람을 풀어주는게
누가봐도 양아치 집단이나 하는짓 아니냐?
바꿀건 바꿔야지. 그리고 잘못된 제도는 법과대학교수?? 당신들이 먼저 나서서 해야하는거 아니야? 배운사람 답게 행동하자.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