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출제예상되는 PSAT형 NCS 모의고사 연재(12~13)
상태바
[기고] 출제예상되는 PSAT형 NCS 모의고사 연재(12~13)
  • 프라임NCS연구소
  • 승인 2017.11.2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라임NCS연구소입니다.    
각종 공사․공단 필기시험은 현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출제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 공사‧공단 출제경향은 단순 암기형 문제는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피셋형 문제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프라임NCS연구소에서는 이같은 최근 출제경향에 맞춰서 피셋형 NCS문제위주로 두 문제씩 연재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연재부터는 NCS실전형 모의고사 문제와 해설을 연재합니다.

12. 다음은 기사문의 일부이다. 단어나 맞춤법이 잘못 사용된 곳을 바르게 지적한 사람은?

식감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과일·채소의 껍질을 버리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나 때로는 알맹이보다 껍질에 영양소가 더 많이 든 경우가 있다. 껍질을 버리지 말고 챙겨야 하는 식품을 알아본다.

◇ 사과

사과는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이다. 100g당 49kcal로 열량이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① 제격이다. 특히 사과 속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 항암·노화 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 ② 패경기 여성의 골밀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플라보노이드는 사과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이 들어있다. 껍질의 붉은 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성분도 항산화 효과를 내며 우르솔산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흐르는 물이나 마른 ③ 헝겊으로 깨끗이 닦아 껍질에 남아있는 농약을 ④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 토마토

간혹 토마토의 껍질을 까서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좋지 않다. 토마토 껍질에도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또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은 자연 상태에 존재하는 항산화 물질 중 효과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크기가 작은 방울토마토일수록 리코펜 함량이 많다. 같은 무게라도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토마토를 먹을 때 섭취하는 껍질 양이 늘어, 항산화물질을 더 많이 먹게 ⑤ 된다.

① 갑 : ‘제격’은 ‘재격’으로 고쳐야겠군.
② 을 : ‘패경기’는 ‘폐경기’로 고쳐야겠군.
③ 병 : ‘헝겊’은 ‘헝겁’으로 고쳐야겠군.
④ 정 : ‘제거’는 ‘재거’로 고쳐야겠군.
⑤ 무 : ‘된다’는 ‘됀다’로 고쳐야겠군.

<해설 12> 출제의도 : 어휘(맞춤법) 측정

정답 : ②

폐경이란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을 의미하며 폐경기(閉經期)는 다, 막다, 마치다 등을 뜻하는 닫을 폐(閉)이다. 따라서 정답은 ②번이다.
나머지 선지의 경우 기사문에 표기된 것이 바른 표기이다.

13. 다음은 ○○ 알약의 사용 설명서이다. ‘의약품 표시 기재에 대한 지침’에 따라 설명서를 수정할 때, 설명서의 수정 방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일반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천공은 ‘뚫림’으로 변경한다.
② 유효기간 또는 사용기한이 없으므로 이를 추가한다.
③ 복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용법·용량의 ‘○○mg’을 삭제하고, ‘○ 캡슐’만 남겨둔다.
④ 과량복용 시 받아야 하는 의학적 처치에 대해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을 추가한다.
⑤ 정확한 보관을 위해 실온에 대한 범위를 추가한다.

<해설 13> 출제의도 : 설명서에 대한 이해

정답 : ③

③ ‘○○mg’은 약의 용량에 해당한다. ‘○캡슐’과 함께 표기되면 복용량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① 사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다 쉬운 표현으로 대체한 경우에 해당한다.
② 의약품에는 유효기간 또는 사용기한을 명시하여야 한다.
④ 의학적 증상이나 처치에 대해 설명할 경우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⑤ 의약품의 보관 온도는 정확한 범위2를 제시하여야 한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