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들 “세무사법 개정안 직권상정 중단하라”
상태바
변호사들 “세무사법 개정안 직권상정 중단하라”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11.23 16:22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국회의사당 인근서 궐기대회 개최
“로스쿨 제도에 반하는 법안, 결사반대”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변호사의 세무사 자격 자동부여 제도를 폐지하는 세무사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저지하기 위한 궐기대회가 23일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개최됐다.

대한협호사협회 김현 회장과 지방변호사회장들을 비롯해 200여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해 세무사법 개정안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직권상정 중단을 촉구했다.

특히 개정안이 로스쿨 도입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다양한 전공, 지식 및 경험을 갖춘 전문가에게 법률이론 및 실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 이들을 세무, 특허, 의료 등 직역별 전문 변호사로 배출함으로써 국민의 다양한 기대와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 로스쿨 도입 취지에 역행한다는 것.

▲ 대한변호사협회는 23일 변호사의 세무사 자격 자동부여 제도를 폐지하는 세무사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저기하기 위한 궐기대회를 국회의사당 인근에서 개최했다.

아울러 국민의 선택권 측면에서도 변호사와 세무사 중 어느 곳에 세무대리를 맡길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직역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문성식 대한변협 부협회장은 격앙된 어조로 “직역별 전문 변호사를 만든다고 로스쿨을 도입하고서는 오히려 하던 일도 못하게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문 부협회장은 변리사 자격 자동부여 제도가 폐지되고 일정 시간 이상의 교육과 연수를 거쳐야만 변리사 자격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된 것을 언급하며 “몇 십년간 아무런 문제 없이 해오던 일을 못하게 하고 있는데 이것은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니라 특정 이익단체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찬희 서울지방변호사회장은 “변호사가 부족하던 시절에 유사직역을 만들어 임시로 맡겨둔 일인데 자기 권리인 줄 안다. 마치 잠시 맡겨둔 물건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세무사는 변호사에서 파생된 직업이고, 세무사의 업무는 당연히 변호사가 할 수 있는 업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 대한변협 김현 회장과 서울지방변호사회 이찬희 회장,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이정호 회장을 비롯해 200여명의 변호사들이 궐기대회에 참여했다.

이 회장은 “원칙이 바로 서야 나라가 살고 그러려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로스쿨 도입 시의 약속을 믿고 수많은 젊은이들이 로스쿨에 왔고 피와 눈물로 공부를 하고 있다. 그 약속을 헌신짝 처럼 버리고 법제사법위원회도 거치지 않고 직권상정한다는 것은 법치주의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정호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장은 변호사 수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변호사들의 현실을 전하며 “세무사, 변리사, 노무사들에게 그 분야의 소송대리권을 주는 법안이 나오고 있는데 이런 현실에서 변호사들의 손발을 다 자르고 있다. 그 업무들을 못하면 변호사가 할 일이 무엇인가. 개정안은 변호사를 말살하자는 것이다. 절대 상정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11-28 07:07:17
로스쿨 변호사한테 변리사 자격 부여하는 특혜도 하루라도 빨리 폐지해야 한다. 그리고 법조유사직역 자격사들의 소송 대리권도 전부 인정되어야 할 것이다.

zz 2017-11-24 11:31:54
로스쿨출신들이 변리사세무사따는데
10년걸린다

12 2017-11-24 09:49:14
로스쿨출신들은
법무사세무사변리사합격못합니다
공인중개사도 버거워보입니다

dddd 2017-11-24 07:27:01
개떼같이 다 나올줄 알았더니 몇놈 보이지도 않네....로퀴로 이득보는 것들만 나왔네 ㅉㅉㅉ ㅂ ㅅ 들

ㅋㅋ 2017-11-23 21:11:10
ㅋㅋㅋ 아니 꼬우면 니들도 시험을 보라니까?
근데 로스쿨 교육이 훌륭하면 시험준비 크게 안 해도 무난하게 세무사 변리사 노무사 시험 붙어야 정상 아니냐? 니들 스스로 로스쿨 교육과정 거친 로변들이 해당 시함에 통과할 능력이 없다고 자인하는거?ㅋㅋㅋㅋ ㄹㅇ 코미디네 ㅋㅋㅋ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