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9급공무원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영어
상태바
[칼럼] 9급공무원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영어
  • 법률저널
  • 승인 2017.11.2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21일 9급공무원 국가직 추가선발 시험이 치러졌다. 과목별 출제경향 및 앞으로의 수험 전략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 영어 과목 출제경향 및 총평

이번 하반기 9급 국가직 시험은 전반적으로 문제 나이도가 평이했다고 볼 수 있다. 올해 상반기 국가직 9급과 비교했을 때, 수험생들도 체감 난이도가 낮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 구성은 어휘 4문제, 생활영어 2문제, 문법 4문제, 독해 10문제로 기존 기출문제의 구성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상반기 국가직 시험에서는 생소하거나 전문적인 용어가 담긴 독해 지문 및 추론 문제가 있었지만 하반기 시험에서는 당황할 만한 요소가 없었고 정답 근거가 확실하게 제시 됐었다.

그러나 일치, 불일치 문제가 3문제 출제된 것은 조금 이례적으로 지문 길이와 상관없이 문제 풀이 스킬에 맞춰 풀었다면 시간 지체 없이 정답과 오답을 쉽게 걸러낼 수 있었을 것이다. 문법은 기본이론 과정에서 강조되는 포인트 위주로 출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앞으로의 수험전략

공무원 시험에서 출제되는 포인트와 범위는 충분히 예상 가능하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할 수 있다. 영어 과목과 같은 경우 절대적으로 한 영역만 약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그만큼 기본부터 탄탄히 쌓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법은 기본 이론서에 나오는 포인트 위주로 학습하고, 기출문제로 적용 연습을 하는 것을 권한다. 기출문제만큼 좋은 지침서는 없기 때문이다.

어휘는 매일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급어휘만 개수에 연연해서 외우기 보다는 기본어휘부터 확실히 외우는 것이 우선이다. 각자의 학습법이 있겠지만, 독해나 어휘 문제를 통해 문맥에서 자연스럽게 어휘를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독해는 학습할 때부터 정답 근거를 찾는 연습을 해야 실전에서 오답을 줄일 수 있다. 각자 취약점과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시험에서 자신의 실수가 어떤 부분에서 나왔는지 정확하게 체크하고 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에듀윌 영어 이현아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