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에서 울린 ‘사법시험 존치’ 호소
상태바
국정감사에서 울린 ‘사법시험 존치’ 호소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11.01 11:50
  • 댓글 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 증인 출석
“로스쿨의 불공정·불투명 보완할 대안될 것”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법시험을 존치시켜 달라는 호소가 국정감사를 통해 국회와 국민들에게 전달됐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는 지난달 31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 사법시험 존치와 대입 정시 확대 필요성을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9월 29일 여야 각 당에 사시존치와 정시 확대를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하며 양화대교에 올라 고공 단식농성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국감 증인 출석은 당시 양화대교 농성장을 찾은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의 신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국민들에게 사법시험 존치 필요성을 알리고 싶다는 이 대표의 뜻을 받아들인 조치다.
 

▲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이종배 대표는 지난달 31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해 사법시험 존치와 대입 정시 확대 필요성을 호소했다. / 안혜성 기자

염 의원은 이 대표에게 사법시험을 존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고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법학전문대학원의 고액 학비, 나이 제한, 4년대 대학 졸업 등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서민들이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되고 있다”며 “로스쿨이 있는 나라 모두 로스쿨에 진학하지 않고도 법조인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두고 있는데 현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오직 로스쿨일원화만을 주장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 대표는 “로스쿨 일원화는 반드시 국민의 저항을 받을 것”이라며 사법시험이나 예비시험과 같은 로스쿨 이외의 우회로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염 의원은 “로스쿨은 연간 2천만 원의 학비와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스펙이 중요하다는 점을 파악했다”면서도 이미 법이 시행되고 있는데 사법시험과 로스쿨 제도의 병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이 대표는 “이왕 만들어진 로스쿨 제도는 올바르게 정착될 수 있게 하고 서민들을 위해 2~300명 정도를 사법시험으로 해서 양 제도를 병행할 것을 줄기차게 주장해왔는데 민주당은 무조건 안 된다고만 하고 야당은 무관심하다”고 비판하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중인 사법시험 존치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했다.

이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염 의원 외에 다른 의원들의 질의는 이뤄지지 않았으나 마지막으로 유성엽 위원장이 “만약 로스쿨은 유지되고 사법시험은 도저히 존치할 수 없다고 하는 상황이라면 현재의 로스쿨 제도를 어떻게 손보면 좋겠는지”를 물었다.

▲ 이종배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한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은 로스쿨 제도의 문제점, 사법시험과 병행 가능성 등에 대해 질문했다. / 안혜성 기자

이 대표는 “로스쿨은 사법시험보다 더 많은 폐단을 갖고 있다. 만약에 사법시험이 존치될 수 없다면 일본의 예비시험과 같이 합격하면 로스쿨에 가지 않아도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제도를 도입하면 로스쿨의 불공정·불투명 문제가 보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

사법시험은 로스쿨 제도 도입과 함께 단계적인 선발인원 감축을 거쳐 올해 2, 3차시험을 끝으로 폐지될 예정이다. 하지만 로스쿨의 높은 진입장벽과 입학전형 및 취업·임용 등에서 불투명성·불공정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사법시험 등 우회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회에도 사법시험을 존치시키는 내용의 법안이 3건 발의돼 있으나 법제사법위원회 제1소위원회의 높은 벽을 넘지 못하고 계류중인 상황이다.

한편 이날 국감에서는 사법시험 존치 외에도 대입 정시 확대에 대한 질의도 진행됐다.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이유를 묻는 염 의원의 질문에 이 대표는 “수시학종(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각종 비리와 편법이 있고 불공정·불투명한 깜깜이 전형의 문제는 개선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학종을 개선할 수 없다면 정시 비율이라도 높여서 실력으로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시 확대와 관련해 염 의원은 여론조사 결과도 제시했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84%가 ‘수시학종’에 대해 불공정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가장 공정하다고 생각하는 전형은 ‘정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96%가 ‘정비 비중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11-04 01:44:32
사시는 그렇다쳐도 방통대 로스쿨이 왜 깜깜무소식인지.. 방통대는 이미 준비 다 갖춰놨다던데

ㅇㅇ 2017-11-02 20:52:32
골든타임을 놓친 건 로스쿨인것 같다.. 애초에 로스쿨측에서 최소한의 우회로가 있어야 되지 않겠냐고 주장하고 배려했다면 그 권위를 존중받았겠지만, 검정고시가 무서워 폐지해 달라고 징징대는 외고과고를 누가 인정해 주려고 하겠냐; 우회로 어차피 생기긴 할텐데 이거 계속 막으려고 발악하는 모습 보면 로스쿨 제도를 떠나서 구성원이 정말 치졸하긴 한듯..

응? 2017-11-02 19:08:10
그 폐쇄적인 의학교육도 의대, 의전원 2원화인데 로스쿨은 뭐가 잘났다고 강제로 일원화죠?? 국회의원 겁박한 로스쿨 교수들 배만 불리라고요? 다른 시험 폐지하라고 낄낄대며 집단행동한 로생들을 위해서요? 절대 그럴 순 없죠ㅎ

응? 2017-11-02 16:16:06
로스쿨의 불투명 불공정이 사시200-300명 부활 및 예비시험으로 어떻게 해결되는되죠? 그건 로스쿨을 뜯어고쳐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예 폐지하고 사시만 살리던지요.... 무엇이 되든 시험은 하나인게 좋죠....

최여 2017-11-02 15:46:08
로스쿨, 수시확대는 신계급사회로 가고 있는 대표적 제도입니다. 본인노력과 능력으로 꿈을 이뤄본 사람들은 이런 제도가 얼마나 비합리적인지 잘 압니다. 게다가 대놓고 자행되고있는 수많은 비리들을 억지로 감추려해도 다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국민은 더이상 무식하고 밥만 먹는다고 만족하지 않습니다. 제발 과정이 공정한 사시와 정시를 존치, 확대해주세요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