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9)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9)
  • 김석훈
  • 승인 2017.10.1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발해의 중앙관부. 형법(刑法)⋅전장(典章)에 관한 일과 모든 관료들의 비리를 감찰하였다. 장관은 대중정(大中正)이었다. 당나라의 어사대(御史臺)와 동일한 성격의 관서이다.
3. 고려 무신집권기에 최우가 자기 집에 설치하여 인사행정을 취급한 기관.
4. 신라 헌덕왕 때 웅천주 도독 김헌창이 아버지 주원이 왕위에 오르지 못한 것을 이유로 반란을 일으킨 뒤 세운 나라.
5. 고려시대 평양에 설치되었던 유수경. 고려 태조는 평양을 전진기지로 삼아 북진정책을 추진하였다.
6. 단군을 교조로 하여 민족 고유의 하느님을 신앙하는 종교. 나철이 1909년에 창시한 민족 고유의 종교이다.
8. 조선 성종 때 국가가 직접 토지를 관리하고, 관리에게는 녹봉을 지급한 제도. 관리수의 증가, 세습 토지의 확대로 인한 토지 부족 현상으로 과전법의 유지가 어려워지자 세조 때 직전법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직전법은 관리의 퇴직 후 또는 사후에 대한 아무 보장이 없는 제도여서 재직 중의 수탈이 심해지자,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성종 때부터 실시되었다.

[ 세로열쇠 ]

1. 고려시대 중앙군인 2군6위의 정⋅부지휘관인 상장군과 대장군 16명의 합좌기구. 문신들의 도병마사에 대응하는 무신들의 기구였다.
2. 부처님의 설법과 부처님이 정한 교단의 규칙, 그리고 경과 율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해석한 논술을 모두 모은 것. 일체경(一切經)⋅삼장경(三藏經) 또는 장경(藏經) 등으로 약칭한다.
3. 아미타불 및 그가 출현할 정토의 존재를 믿고, 죽은 후 그 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라는 대승불교의 일파. 우리나라에서는 신라시대의 원효가 이 신앙을 보급하였다.
6. 발해의 제3대 문왕(재위 737~794) 때 사용한 연호. 737년에서 774년까지 38년 동안 사용되었고, 774년부터 약 7년 간 보력(寶曆) 연호를 사용하다가 다시 이 연호로 돌아와 793년까지 사용하였다.
7. 고려 중기 대각국사 의천의 주장으로, 불교에서 교리체계인 교와 실천수행법인 지관을 함께 닦아야 한다는 사상.
9. 중국 춘추시대의 역사책. 고조선에 관한 기록이 처음으로 등장한 사서이다.

 

∎ 관련 기출문제 ∎

2016년 경찰간부

*. 다음은 발해 정효공주묘지명 내용의 일부이다. 이와 관련된 사실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공주는 우리 대흥보력효감금륜성법대왕(大興寶曆孝感金輪聖法大王)의 넷째 딸이다. …(생략)… 아아, 공주는 대흥(大興) 56년(792) 여름 6월 9일 임진일(壬辰日)에 궁 밖에서 사망하니, 나이는 36세였다. 이에 시호를 정효공주(貞孝公主)라 하였다. 이해 겨울 11월 28일 기묘일(己卯日)에 염곡(染谷)의 서쪽 언덕에 배장하였으니, 이것은 예의에 맞는 것이다. 황상(皇上)은 조회를 파하고 크게 슬퍼하여, 정침(正寢)에 들어가 자지 않고 음악도 중지시켰다.

① 정효공주는 발해 제3대 문왕(文王)의 넷째 딸이다.
② 문왕은 불교를 배척하고 도교의 이상적 제왕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을 자처하였다.
③ 이 무덤은 중국 용두산(龍頭山) 고분군에서 발굴되었다.
④ 이 무덤은 벽돌로 쌓았으며 벽화가 발견되었다.
[정답해설]

전륜성왕(轉輪聖王)은 인도 신화에서 통치의 수레바퀴를 굴려, 세계를 통일⋅지배하는 이상적인 제왕으로 불교 사상과 연관되어 있다.
① 문왕에게는 여러 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이중 정효공주는 넷째 딸이다.
③ 정효공주 묘는 길림성 화룡현 용두산 고분군에서 발견되었다.
④ 정효공주 묘는 당나라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며, 무덤 내부에는 병사들과 하인, 악사 등이 그려져 있다.

【오답풀이】

② 정효공주 묘지 비문에서 문왕은 스스로를 ‘대흥보력효감금륜성법대왕’이라 부르며 전륜성왕을 자처하였다.

정답 : ②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