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디 훌륭한 법조인 되소서...” 마지막 사법시험 2차 합격축하연
상태바
“부디 훌륭한 법조인 되소서...” 마지막 사법시험 2차 합격축하연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10.13 18:2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률저널 주관 축하연에 55명 중 47명 참여
법조인 자세, 연수원 생활안내 등 조언 들어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1950년 동족상잔이라는 암울한 역사 속에서도 대한민국 법조를 이끌어갈 인재를 선발하기 시작한 사법시험. 고등고시 사법과를 거쳐 1963년 사법시험으로 바뀌었고 그동안 총 70만여명이 응시해 2만7백명이 이를 통해 법조인이 됐다.

2017년 제59회 시험으로 막을 내리게 된 사법시험의 마지막 제2차시험 합격생(55명)들이 한자리에 모여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13일 오후 서울 신대방 소재 전문건설회관 30층 하오씨. 법률저널이 주관하고 KEB하나은행이 후원한 「제59회 사법시험 2차 합격자 축하연 및 사법연수원 오리엔테이션」에는 이번 2차 합격생 55명 중 47명이 참여, 선배 법조인으로부터 유익한 조언과 선배 사법연수생으로부터 연수원 생활 안내에 귀를 쫑긋 세웠다.
 

▲ 13일 오후 법률저널이 주관한 「제59회 사법시험 2차 합격자 축하연 및 사법연수원 오리엔테이션」에서 참여 합격생들이 담소를 나누고 있다.

식사를 곁들이며 진행된 이날 행사에 먼저 강신업 변호사(사법연수원 36기, 전 대한변호사협회 공보이사)가 ‘예비법조인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라는 주제로 법조인의 자세를 소개했다.

강 변호사는 “마지막까지 한길을 온 것을 축하한다”며 “사법시험 폐지라는 좌불안석에서도 꿋꿋하게 견디며 노력했던 그 힘은 앞으로도 큰 동력이 될 것”이라며 위로했다.

사법시험 합격은 곧 법조인의 시작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강 변호사는 12년 앞선 선배 법조인으로서 법조현장에서 경험하고 느낀 바를 통해 다양한 조언들을 쏟아냈다.
 

▲ 강신업 변호사가 '법조인의 자세'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다

먼저 자부심을 가질 것을 당부했다. 강 변호사는 “따지고 보면 법조인은 자부심으로 사는 것”이라며 “돈만 생각한다면 이 길을 걷기 어려울 것”이라고 단언했다.

때론 소송을 돕다가도 오히려 소송에 휘말리기도 하고 자칫 범법자가 될 수 있는 팔자가 센 직업이라고 소개하면서 “자부심을 위해 공부했고 자부심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법조인인 만큼 결코 자부심을 잃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변호사는 법적구제를 필요로 하는 이들의 보호자”라는 사명감과 “법조인 상호간, 의뢰인 등에 늘 정성을 다하면 인정받게 된다”는 겸손의 미덕을 강조했다.

또 전문역량을 키울 것도 당부했다. “판사, 검사, 개업변호사, 사내변호사 등 어떤 영역으로 진출하든 전문적이고 특화된 역량이 필요하다”며 “무한경쟁의 현실에서 기성 법조인들이 하지 못하는 젊은 도전정신으로 새로운 전문역량 키우기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강 변호사는 “여러분 모두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법조인의 길이지 않나”며 “모두가 처음 걸음마를 시작하는 사법연수원에서 미리 미래를 설계하고 야무지게 준비해 나가라”고 응원했다.
 

 
▲ 송유준 사법연수원 48기 자치회장의 면접 및 사법연수원 오리엔테션에 주목하며 안내물을 살피고 있는 참여 합격생들

면접 및 연수원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지난해 합격한 송유준 사법연수원 48기 자치회장이 지난해 면접과정 및 분위기 등을 전한 뒤 사법연수원 생활 전반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이후 참여 합격생들은 내년 3월 함께 입소하게 될 예비동기들과 함께 식사를 나누며 면접준비, 향후 연수원생활 대비 등에 대해 담소를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시간을 가졌다.
 

▲ 사회자의 축하건배에 참여 합격생들이 건배를 하고 있다

한편 이들 합격생들을 대상으로 한 제3차 면접시험은 오는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사법연수원에서 실시하며 최종 합격자는 11월 10일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 사법시험의 최종 면접시험이어서 전원 최종합격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방심은 금물이라는 것이 이날 강연자들의 지적이다. 지난해의 경우 2차합격자 전원이 최종합격했지만 심층면접 대상자가 1명 있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 합격해야해 2017-10-25 19:32:12
나 합격 때 까지만 연장해줘요

k 2017-10-14 14:42:34
혹시 스벅 카드형 쿠폰 얼마짜리인지 아시는 분 계시나요?
주길래 받았는데 얼마인지 안 물어봤네요 ㄷㄷㄷ

기회공정 2017-10-13 18:47:04
로스쿨 적폐 해소의 최선책은 견제세력으로서 사법시험 병존!
금수저와 변호사자격증 없는 교수들은 꿀 빨고, 적폐 번들인 특별전형 이외 서민들은 들러리 병풍ㅠㅠ

사법시험존치 청와대 청원에 동의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1분 번거로움이 `희망의 사다리` , `공정한 대한민국`, `붕어, 개구리, 가재도 개울을 벗어날 수 있는 세상` 의 초석이 될 수 있습니다
도와주십시오

http://www1.president.go.kr/petitions/19128?navigation=petitions

네이버 검색 키워드
`로스쿨적폐 청원`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