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의사소통능력 이론적 접근 (1)
상태바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의사소통능력 이론적 접근 (1)
  • 프라임 ncs 연구소
  • 승인 2017.10.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라임NCS연구소입니다.

각종 공사․공단 필기시험은 현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출제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많은 수험생이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기본이론보다 문제 풀이 위주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NCS도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하여 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학습내용에 대한 정리가 일부 필요합니다. 이번 연재부터는 ‘의사소통능력’부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론접근에 들어가겠습니다.

1. 문서이해능력

(1) 문서이해능력의 정의

문서이해능력이란 직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인쇄물이나 기호화된 정보 등 필요한 문서를 확인하여 문서를 읽고, 내용을 이해하고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자신에게 주어진 각종 문서를 읽고 적절히 이해하여야 하며, 수록된 정보를 확인하여, 비교하여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더 나아가 문서에서 주어진 문장이나 정보를 읽고 이해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행동이 무엇인지 추론할 수 있어야 하며, 도표, 수, 기호 등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서에 나타난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여 요약하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2) 문서의 종류
 

 

(3) 문서이해의 절차

 

2. 문서작성능력

(1) 문서작성능력의 정의

문서란 제안서, 보고서, 기획서 등 문자로 구성된 것을 총칭하며, ‘대상, 목적, 시기, 기대효과’ 등의 하위분류를 바탕으로 개인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총 동원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문서에는 대상과 글을 쓰는 목적, 시기가 포함되어야하며, 기획서나 제안서의 경우에는 프로젝트가 성사되었을 때 발생하는 기대효과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2)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상황

① 요청이나 확인을 부탁하는 경우
② 정보제공을 위한 경우
③ 명령이나 지시가 필요한 경우
④ 제안이나 기획을 할 경우
⑤ 약속이나 추천을 위한 경우

(3) 문서작성의 구성요소

① 품위 있고 짜임새 있는 골격
②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내용
③ 이해하기 쉬운 구조
④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구체적인 문장
⑤ 세련되고 인상적인 레이아웃

(4) 문서의 종류에 따른 작성법

 

(5) 문서작성의 원칙

① 문장은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②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쓴다.
③ 중요하지 않은 경우 한자의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④ 간결체로 작성한다.
⑤ 문장은 긍정문의 형식으로 써야 한다.
⑥ 간단한 표제를 붙인다.
⑦ 문서의 주요한 내용을 먼저 쓰도록 한다.

(6) 문서 작성 시 유의사항

① 문서는 육하원칙에 의해서 써야 한다.
② 문서는 그 작성 시기가 중요하다.
③ 문서는 한 사안을 한 장의 용지에 작성해야 한다.
④ 문서작성 후 반드시 다시 한 번 내용을 검토해야 한다.
⑤ 문서의 첨부자료는 반드시 필요한 자료 외에는 첨부하지 않도록 한다.
⑥ 문서내용 중 금액, 수량, 일자 등의 기재에 정확성을 기하여야 한다.
⑦ 문장 표현은 작성자의 성의가 담기도록 경어나 단어사용에 신경을 써야 한다.

 

(7) 문서표현의 시각화

간결하게 잘 표현된 그림 한 장이 한 페이지의 긴 글보다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차트표현, 데이터표현, 그림이나 사진 등을 이용해 문서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필요가 있다. 이때 시각자료는 우선 보기 쉬워야 하며,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다채롭게 표현되어야 하며, 숫자는 그래프로 표시해야 한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