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6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6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9.28 18: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직무과정설계 중 BPR의 도입절차, 기대효과, 성공적인 운영방안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근로시간관리의 개념과 목적, 근로시간관리의 중요성과 과제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근로시간의 개념

근로시간은 고용관계에 있어서 임금과 더불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근로조건 중 하나이다. 근로시간이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감독 하에서 근로계약상의 노동력을 제공하는 시간을 말한다. 그러므로 근로시간은 작업이 시작되는 시각부터 종료되는 시각까지의 근무시간에서 휴게시간을 제외한 시간, 즉 실 근로시간을 말한다.

Ⅱ. 근로시간관리의 개념 및 목적

1. 개념

근로시간 관리는 거시적으로는 각국의 근로기준법, 경제상황과 산업구조의 변화, 기술 환경과 사회 문화적 환경의 변화, 기업의 경영상태, 노조의 태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①그 중심이 되는 근로시간의 길이, ② 근무시간의 개시 및 종료시간의 결정과 근무시간 중의 휴게시간의 결정, 교대근무를 비롯한 기타 근무형태 등과 같은 근로시간의 배분 결정, ③휴일 휴가의 설정 등에 대한 효율적 관리를 말한다.

2. 목적

현대적인 근로시간관리는 종래 노동 통제적 사고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근로자들의 의식과 태도에 맞추어 근로자들에게 그들의 근로시간에 대해 보다 많은 재량권을 부여해서 근로시간을 보다 유연하고 다양하게 설계 관리함으로서 근로생활의 질과 개인 생활의 질을 동시에 향상시켜 근로의욕의 제고와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근로자 복지증대와 노사관계의 안정화를 도모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Ⅱ. 근로시간관리의 중요성과 과제

1. 근로시간관리의 중요성

(1) 기업의 입장

- 노동력의 양을 결정짓고 근로자의 노동능력에 영향을 미쳐 조직의 성과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장기간의 과도한 근로는 그 만큼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누적시켜 노동생산성의 저하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나 질병의 발생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
- 근로자 1인당 근로시간의 증가를 통해 노동력의 공급량을 증대시키고 근로시간수의 삭감을 통해 노동력의 공급량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 노동수요가 계절이나 요일 및 시간대에서 변동하는 경우 등에는 노동수요의 발생에 맞추어 공급이 이뤄지도록 노동의 수요와 공급의 시기를 일치시키는 기능을 수행한다.

(2) 종업원의 입장

- 근로시간의 길이와 함께 근로자의 1일 24시간 생활시간 중에서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즉, 근로시간의 배분여하에 따라 근로자의 가정생활의 리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 근무시간 중에 휴게시간을 어디에 설계할 것인가는 근로자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회복과 작업능률 촉진 및 산업재해 예방차원에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2. 근로시간관리의 과제

근로시간 관리는 근로시간의 적정화와 더불어 특히 최근 근로자들의 가치관과 생활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증대되는 생활시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개인 생활과 일의 조화를 가능하게 하는 근로시간의 합리적이고 유연한 배분과 휴일 휴가 및 교대근무제의 효율적인 설계와 운영 등이 주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김 2017-10-13 11:16:42
앞귀같게 뒤

elvy99@lec.co.kr 2017-10-13 11:15:58
어리석은 자의 분리에 단계별 분별이넹ㅎ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