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수리능력 이론적 접근 (1)
상태바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 수리능력 이론적 접근 (1)
  • 프라임ncs연구소
  • 승인 2017.09.2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프라임NCS연구소입니다. 각종 공사․공단 필기시험은 현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로 출제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충실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많은 수험생이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의 기본이론보다 문제 풀이 위주로만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NCS도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하여 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학습내용에 대한 정리가 일부 필요합니다. 이번 연재부터는 ‘수리능력’부분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론접근에 들어가겠습니다.

1. 통계적 추론

① 통계적 지식의 활용

자료를 통해 통계적으로 추론이 가능한 부분과 추론이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 통계적으로 추론이 불가능한 부분은 대부분 확장된 생각에 근거한 경우가 많다.

다음 자료를 살펴보자.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각각의 순위 및 점수가 위의 표와 같다고 하자. 박문희의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85점 미만이다. 최신혜의 수리능력 점수는 80점 미만이다. 이영철의 의사소통능력 점수는 80점 미만이다.

이를 가정하여 김철수, 이영철, 박문희, 최신혜의 평균점수를 판단한다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위의 자료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김철수는 다른 3명보다 평균점수가 반드시 가장 높다.
ⓑ 이영철, 박문희, 최신혜 간에는 평균점수의 높고 낮음을 파악할 수 없다.

② 통계적 자료의 이해

다음의 통계표는 우리나라 총 결혼건수 및 국제결혼에 대한 자료이다.
 

 

위의 통계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총 결혼건수는 2003년까지 감소하는 추세였다가, 2003년부터 2005년까지는 증가하고 있다.
ⓑ 국제결혼의 건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외국인 아내의 비중이 외국인 남편의 비중보다 크다.

위의 통계표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것은 다음과 같다.
ⓐ 1990년 ~ 2003년까지 결혼건수가 매년 감소하는지는 파악할 수 없다. 각 년도별 자료가 나타나있지 않기 때문이다.
통계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자료에 제시된 것에 국한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추론을 통하여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추론에는 객관성과 타당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객관성과 타당성이 담보되지 않은 추론은 올바른 추론이 아니다.

ⓑ 2010년 우리 나라의 국제 결혼 건수는 2005년에 비해 증가한다.
통계표에서 2010년의 자료는 찾을 수 없다. 2005년까지는 증가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2010년에도 반드시 증가한다는 것은 근거가 없는 추론이다.

3) 도표분석능력

도표란 선, 그림, 원 등으로 그려서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 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통계표 대신에 도표로 작성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① 보고 및 설명하기 위해

도표는 회사 내 회의에서의 설명, 상급자에게 보고 등을 비롯하여 각종 자료를 통계 내는 데에 쓰인다.

② 상황분석을 위해

또한 단순 설명․보고 뿐만 아니라 현상을 분석하여 전체의 경향성 및 이상 수치의 발견, 구체적인 문제점을 명백히 밝혀, 대책이나 계획을 세우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③ 관리목적을 위해

판매실적도표 등 직원관리 및 부서업적관리 등을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다음의 사례를 살펴보자.
 

 

위의 경우, 동일한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통계표 및 도표이다. 통계표의 경우, 단순하게 숫자로 나열된 형태이기 때문에, 인구변동 추이 및 성별 인구변동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도표의 경우,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증가속도가 둔화된다는 것, 그리고 남녀가 인구 구성에서 각각 절반 정도씩 차이하고 있다는 것 등을 쉽게 알 수 있다.

단, 도표 해석의 경우에도 객관성과 타당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다음의 경우를 살펴보자.
 

 

위의 도표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남, 여아 출생률에 대한 변동 추이이다. 위의 자료에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남아의 출생률이 여아의 출생률보다 높다는 것과 남아와 여아의 합계 출생률은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라는 점이다. 이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 15년 후의 대학 진학자는 줄어들 수 있다.
ⓑ 여아의 숫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짝을 찾지 못할 남성이 많아질 수 있다.
ⓒ 우리나라 인구 구성에서 차지하는 청년비율이 점차 줄어들고, 노인비율이 늘어날 수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정보는 파악할 수 없다.

ⓐ 우리나라 인구가 너무 많아져서 토지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출생률이 낮아져서 전체 인구가 줄어들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의 증감 여부는 위의 출생률만으로는 판단할 수 없다. 인구의 증감여부는 사망률과 인구이동 등 다른 자료와 같이 판단해야 하는데, 추가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인구의 증감여부는 판단할 수 없다.

4) 도표작성능력

도표를 작성할 때는 기존의 통계표를 활용하여 작성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요령이 필요하다.

ⓐ 보기 쉽게 그린다.
도표를 작성하는 것은 시각화를 통해 강조하고 싶은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아래와 같은 통계표를 도표로 바꾸려고 하자.
 

 

이를 가장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는 도표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 하나의 도표에 여러 가지 내용을 넣지 않는다.
도표로 제작하는 것은 보기 편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도표에 많은 내용이 들어가게 되면, 오히려 보기에 불편하다.

 

위의 그래프처럼 ‘시장 수요’와 ‘총 예상 판매액’을 나누어 비율로 나타내면 각 시장별로 나타내기 편하다.

ⓒ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큰 것부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그린다.

다음과 같은 통계표를 살펴보자.
 

 

러시아를 제외하고 동아시아 면적별로 나타내려 한다면, 큰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기타 주의할 점으로는 다음과 같다.

ⓓ 눈금을 잡기에 크게 보이거나 작게 보이니 주의한다.
ⓔ 밑에 있는 수치를 생략할 경우에는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한다.
ⓕ 컴퓨터에 의한 전산 그래프를 최대한 이용한다.
ⓖ 잘못된 그래프를 그리지 않는지 참고한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