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지방직 7급 필기시험 전문가 총평-윌비스
상태바
2017 지방직 7급 필기시험 전문가 총평-윌비스
  • 정인영 기자
  • 승인 2017.09.25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지방직 7급 필기시험이 16개 시도에서 일제히 치러진 가운데, 응시생들은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무난했다는 반응이었다. 다만 영어와 경제학의 경우 꽤 난이도가 높았던 과목으로 거론됐으며 나머지 과목은 예년과 비슷한 난이도 또는 쉬웠다는 반응이 많았다. 예년대비, 그리고 지난 서울시, 국가직 7급과 비교해서도 난이도는 다소 낮았다는 설명. 전문 강사들도 대체로 이와 비슷한 의견을 냈다. 이하 윌비스 고시학원 전문강사들의 과목별 총평을 들어보기로 한다. -편집자 주-


국어

 

 

 

 

 

 

기미진 윌비스

2017 지방직 7급 시험은 작년 지방직 7급 시험과 유사한 난이도와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는 지난 8월에 있었던 국가직 7급 시험보다 한결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 유형은 상단의 분석표와 같이 문법/규범은 국가직 7급과 동일하게 7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비문학/독해와 문학의 경우 작년 대비 3문제가 줄어들어 총 9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예상했던 바와 같이 어휘/한자는 4문제가 출제되어 총 20%의 비중을 차지하였고, 이로써 어휘/한자를 포기하는 경우 고득점 획득이 어렵다는 사실이 또 다시 증명되었습니다. 따라서 수험 초기부터 문법/규범 등 이론 공부와 더불어 어휘/한자 암기가 병행되어야만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문법/규범의 경우 이번 지방직 7급 시험에서는 올해 다른 시험에서 출제되었던 고전 문법, 국어사 관련 문제는 출제되지 않았으며 음운론, 띄어쓰기,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국가직/지방직 시험에서 선호하는 높임법 등 언어 예절 문제가 2문제, 관용구를 묻는 문제가 1문제 출제되어 문제 유형 면에서는 기존의 기출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고전 산문의 해석 문제 그리고 한문 문제가 난도 있게 출제되었는바, 이러한 문제들이 이번 시험에서 당락을 가르는 척도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대비는 다음과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 문법/규범의 경우에는 음운론, 한글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등 전 범위에 걸쳐서 본인이 준비하는 시험의 기출 변형 문제를 통해 꾸준히 문제풀이 연습을 합니다.

- 비문학/독해 및 문학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별(중심내용 찾기, 서술방식 등)로 매일 2~3문제씩 풀고 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고전 문학 작품의 경우 운문뿐만 아니라 산문 문제 풀이 시에도 해당 작품의 현대어 풀이를 함께 학습하도록 합니다.

- 어휘/한자의 경우에는 항상 강조하듯이 암기만이 우리의 살길이므로 매일 30분씩 시간을 할당하여 기출 어휘/한자를 중심으로 암기해 나가도록 합니다. 단순 암기는 머릿속에 남지 않으므로 매번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서 암기할 수 있도록 시간, 장소, 분량, 암기 방식을 바꿔 가며 여러분의 뇌가 신선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7급 시험을 대비하는 경우 한문 문제의 해석을 위해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등 문장의 유형을 결정짓는 한자 및 어조사(󰄤 而, 以, 也, 於 등)를 함께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이번 시험 결과는 잊고 담대하게 앞으로 남은 시험에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헌법

 

 

 

 

 

 

 

유시완 윌비스

이번 지방직 7급 시험은 국가직에 비하여 다소 쉽게 느껴질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다만 국회법, 법원조직법, 군사법원법 등 까다로운 부속법령 지문 때문에 채점결과는 국가직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헌법지문은 헌정사를 포함하여 9개 지문이 출제되었고 부속법률은 14개가 출제되었습니다. 나머지 57개 지문은 판례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지방직 시험도 저번 국가직 시험과 마찬가지로 지엽적인 부분을 공부하는 것 보다는 중요내용을 확실히 잡고 실수를 방지하는 것이 고득점의 지름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험 치르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행정학

 

 

 

 

 

 

 

윤세훈 윌비스

 

2017년 지방직 7급 행정학은 기존 기출문제만 완벽하게 숙지하였다면 고득점이 가능할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높지 않게 출제되었습니다. ‘문16. 역대 정부의 조직개편’, ‘ 문17. 시간선택제 공무원’ 정도가 다소 난이도가 있는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지방직 시험의 특성상 ‘지방자치론’의 출제비중이 국가직 시험보다는 많다는 점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2017년 지방직 7급 행정학 시험은 여전히 기출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시험입니다. 윤세훈 교수의「문제로 정리하는 기본서 – 153행정학」을 통해 기출문제의 완벽한 정리를 해나가기를 추천합니다.
 

행정법

 

 

 

 

 

 

송현 윌비스

 

수험생 여러분! 지방직 7급 시험을 치르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지방직 7급 행정법을 분석한 결과가 다음과 같습니다.

 

2017. 9. 23일 시행된 지방직 7급 행정법은 위의 표에서처럼 총론에서 13문제, 각론에서 6문제, 총론과 각론을 아우르는 총론 종합문제가 1문제 출제되었습니다. 총 지문 중 판례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제의 유형으로는 수험생들이 싫어하는 박스형 문제가 4문제 출제되었고 사례형의 문제는 3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박스형 문제는 자주 출제되는 판례들이었기에 평이하다 할 수 있으나, 사례형 문제는 다소 수험생들의 전반적인 이론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풀어야 하는 2문제와 총론 전 영역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문제가 한 문제 출제되어 다소 어렵다 느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행정법은 예년과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번 시험에서도 국가직과 마찬가지로 법조문의 출제비중이 다소 낮습니다.

‘부시 파일럿’의 저자 오현호 씨는 “꿈은 누구나 꾸지만 행동은 누구나 하지 않는다. 기회는 행동하는 자의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지금의 결과가 다소 아쉽더라도 여러분은 꿈을 꾸고 행동을 하는 자입니다. 여러분에게 다가올 기회를 기대하십시오. 수험생 여러분 늘 응원합니다.

 

경제학

 

 

 

 

 

 

장선구 윌비스

총평 및 출제 경향

○ 계산문제의 비중 엄청 증가

- 이제는 새롭지도 않지만, 경제학은 계산문제를 중심으로 한 수리경제학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지 지나치게 어려운 수학을 이용한 증명을 묻는 것이 아닌 단순한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활용해서 이를 간단한 공식에 적용하는 방법을 묻고 있습니다.

- (고득점 대책) 계속 누차 강조하건데, 이론만 보고, 지엽적인 내용을 자꾸 본다고 고득점에 이르는 것이 아닙니다. 고득점에 이르기 위해서는 계산문제를 정복해야 합니다. 계산문제를 정복하기 위해서는 계산 문제의 패턴과 유형이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과거 기출과 여러 교수님의 좋은 문제들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면서 반복 훈련해야 합니다.

○ 지난법과 유사하게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의 비중은 거의 반반 50%로 출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가직과는 달리 미시경제학의 비중이 증가하였고, 국제경제학의 비중이 감소하였지만 미시와 거시의 비중은 반반씩 출제되었습니다.

- (고득점 대책) 미시경제학은 계산문제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계산문제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반적인 난이도는 지난 국가직보다는 어려웠습니다. 중으로 평가.

- 지난 국가직의 경우는 시장이론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과점시장 등의 문제는 출제되지 않고 오히려 생산부분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된 바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지방직의 경우에는 다시 전통적인 시장이론에 집중적인 문제 출제 분포를 보이고 있네요. 전통적으로 지방직이 국가직 보다 어려운 부분과 채권과 같은 부분의 문제가 가끔 출제되곤 합니다.

- (고득점 대책) 공무원 경제학의 경우에는 수업시간에 강조한 중요하다는 것을 중심으로 포인트와 푸는 방법을 심플하게 준비해 두셔야 합니다. 지엽적인 문제나 어쩌다 한번 나오는 그런 문제들은 전체적인 경제학 감각을 활용해야 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