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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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5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9.21 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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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직무과정설계 중 BPR의 개념, 등장배경, 적용조건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직무과정설계 중 BPR의 도입절차, 기대효과, 성공적인 운영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BPR의 도입절차

1. 대상 프로세스 선정

- 기업 내 중요 프로세스의 파악
- 프로세스별 우선순위 파악

2. 대상 프로세스 조사와 분석

- 프로세스 관련조직 분석
- 프로세스 흐름도 작성 및 프로세스 분석
- 문제점의 정의

3. 프로세스 재설계

- 비효율적 업무제거, 부서간 분리된 업무의 결합, 재구조화 및 단순화
- 신프로세스 기본모형 설계
- 신프로세스 비용효과 분석
- 정보시스템 지원가능 여부
- 신프로세스 확정

4. 미비점 보완과 지속적 개선

- 인력의 재배치 : 직무분석, 업무매뉴얼화, 적정인력 산정
- 조직재구축

Ⅱ. BPR의 기대효과

고객위주의 경영사고에 기초하고 있는 바, 고객에게 가치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불필요한 대기시간, 작업과정이 제거됨으로서 기업은 <관리의 효율성>과 <고객만족>을 기대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경쟁력 축적>에 기여할 것이다.

BPR에 의한 직무과정 재설계는 일반적으로 업무프로세스, 일하는 방법과 절차, 정보시스템의 운용, 과업과 인력배치 등의 변화를 통해 과업처리 시간의 감소, 품질과 서비스의 향상, 원가 절감, 투입인원 감소 효과를 가져온다.

업무처리시간 감소와 원가절감효과는 고객만족 증대를 가져와 기존 고객의 유지와 신규고객유입, 전체적인 생산성 향상효과로 연결 될 수 있다.

BPR의 효과는 다면적일 수 있지만, 개별기업에서 BPR을 실시할 때 그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BPR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Ⅲ. BPR의 성공적 운영방안

- 현재의 문제점을 과감히 드러낼 수 있는 <현상 타파적 사고>가 필요하다.
- 획기적인 경영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원칙과 묵은 패러다임을 타파하고 새로운 가치와 원리를 창조할 수 있는가를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
- 임시방편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발생시킨 <근본원인을 추적>하여 업무수행방식을 과감하게 개혁해야 한다.
- 정보처리기술을 이용한 <프로세스 혁신>이 동반되어야 한다.
-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와 지원>, 종업원에 대한 <재교육>이 뒤따라야 한다.

어떤 조직이든지 구성원들은 변화를 거부하고 현실에 안주하려 한다. 특히 BPR같이 기존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재고하고 모든 것을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하는 경우 도입 초기에 필연적으로 많은 혼란과 불안을 초래하기 때문에 조직 내 거부반응이 반드시 일어난다.

따라서,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추진력 없이는 BPR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없고, 따라서 BPR을 통한 이러한 변화가 조직 내에서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확고한 비전을 가진 경영자의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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