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6)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6)
  • 김석훈
  • 승인 2017.09.1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조선 말기 실학자 김정희가 쓴 금석문에 관한 저서. 진흥왕순수비 가운데 북한산비와 황초령비의 두 비문을 판독, 고증하였다.
3. 고려 광종 때의 승려 균여의 화엄사상을 나타내는 말로 화엄사상 속에 법상종의 사상을 융합해 교종 내의 대립을 해소시키기 위해 주창한 통합 사상이다.
5. 이 사람은 고조선의 조선상을 지낸 인물로, 우거왕이 중국 한(漢)나라 무제의 침략을 받아 전쟁이 장기화 되자 우거왕에게 강화를 건의 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자신의 족적집단인 2,000여 호와 함께 진국으로 망명하였다.
6. 조선시대 이들은 진사시에 합격한 대상자를 지칭하는데 이들은 성균관에 입학할 수 있으며, 대과(大科: 文科)에 응시할 자격을 가진다.
8. 조선시대 일본인의 입국 및 교역을 위해 설치하였던 장소로 사관(使館) 및 상관(商館)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9. 조선시대 죄인의 심문과 도적의 포획 및 도적·화재 예방을 위해 순찰 등의 일을 맡았던 관서.

[ 세로열쇠 ]

2. 세종 때 왕명으로 수양대군이 간행한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다룬 불경언해서.
4. 신라 흥덕왕 때 지금의 완도를 중심으로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상왕국을 이룩한 장보고는 중국에 대해서는 견당매물사란 이름의 상인을 보내는 한편, 일본에 대해서는 이 이름의 무역사절단을 파견하여 중개무역의 이익을 취하였다.
6. 조선 세조 때 설치된 지방군사조직. 병마절도사가 지휘하는 주진(主鎭)과 절제사나 첨절제사가 지휘하는 거진(巨鎭)으로 구성되었음.
7. 배재학당과 한국무관학교를 거쳐 일본에서 육군사관학교를 졸업, 근대적인 군사지식을 습득한 군사인재였다. 1940년에는 한국광복군 창설에 참여하여 광복군의 총사령관을 맡게 되면서, 명실공히 한국군을 대표하는 주역으로 활동하였다.
8. 13∼16세기에 걸쳐 한국과 중국의 연안에 수시로 침입하여 인명을 해치고 재산을 약탈하던 일본의 해적집단.
9. 조선 후기 훈련도감과 속오군에 소속된 군인으로 조총으로 무장하였다. 훈련도감의 삼수병 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졌다.

 

∎ 관련 기출문제 ∎

2015년 국가직 7급

*. 다음 〈표〉에서 나타내는 조선시대 과거의 종류와 정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과의 초시와 복시는 인구 비례에 의해 지역별로 할당되었다.
② 문과(대과)의 최종 합격자는 지역과 관련 없이 성적에 따라 갑, 을, 병으로 나뉘었다.
③ (가)와 (나)에 해당하는 정원은 각각 33명과 28명이다.
④ 알성시와 증광시의 합격자 수는 이 <표>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답해설]

② 문과(대과) 합격자는 성적에 따라 갑과 3명, 을과 7명, 병과 23명으로 나뉘었고, 이중 갑과 1등을 장원이라 하여 종6품의 관직을 제수하였다.
③ 문과와 무과의 복시 합격자는 각각 33명과 28명이었다.
④ 이 표는 정기 시험인 식년시의 정원을 나타내었다. 부정기 시험인 알성시와 증광시 합격자 수는 나와 있지 않다.

【오답풀이】

① 인구 비례에 따라 선발한 것은 소과와 문⋅무과의 초시만 해당한다. 소과의 복시는 성적순으로 생원과와 진사과 각각 100명씩 선발하였다.

정답 : ①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