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NCS연구소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중 ‘문제해결능력’이란? (4)
상태바
[프라임 NCS연구소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중 ‘문제해결능력’이란? (4)
  • 프라임ncs연구소
  • 승인 2017.09.15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 이어...

R. '문제처리능력'이란

○ 문제처리능력이란 목표와 현상을 분석하고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문제를 도출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 실행, 평가 처리해 나가는 일련의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 문제처리능력은 문제해결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문제해결절차는 문제 인식, 문제 도출, 원인 분석, 해결안 개발, 실행 및 평가의 5단계를 따른다.

S. '문제해결절차’

 

○ 문제 인식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정문제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는 단계를 말한다.

○ 문제 도출선정된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단계를 이야기 한다.

○ 원인 분석파악된 핵심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근본 원인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 해결안 개발문제로부터 도출된 근본원인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 실행 및 평가해결안 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실행계획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으로 당초 장애가 되는 문제의 원인들을 해결안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단계를 말한다.

 

★ 정답은 ①, 문제해결절차의 각 단계의 특징을 정확히 알고 이해하도록 하자.
ㄱ-문제 도출 단계
ㄴ-문제 인식 단계
ㄷ-실행 및 평가
ㄹ-해결안 개발

T. '문제인식'의 의미와 절차

 

○ 문제 인식은 문제해결과정 중 'what'을 결정하는 단계로, 해결해야 할 전체 문제를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정문제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하는 절차를 거치며, 환경분석, 주요 과제 도출, 과제 선정의 절차를 통해 수행된다.

U. '환경분석' 방법

○ 3C분석사업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인 자사, 경쟁사, 고객을 3C라고 하며, 3C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서 환경 분석을 수행한다.

○ SWOTSWOT 분석은 기업내부의 강점, 약점과 외부환경의 기회, 위협요인을 분석 평가하고 이들을 서로 연관 지어 전략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V. '주요과제도출' 및 '과제의 선정’

○ 주요과제도출환경 분석을 통해 현상을 파악한 후에는 분석결과를 검토하여 주요 과제를 도출해야 한다. 과제 도출을 위해서는 한 가지 안이 아닌 다양한 과제 후보안을 도출해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 과제 선정과제 선정은 과제안 중 효과 및 실행 가능성 측면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한 후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안을 선정하며, 우선순위 평가 시에는 과제의 목적, 목표, 자원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W. '문제도출' 의미와 절차

 

○ 문제 도출문제 도출은 선정된 문제를 분석하여 해결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단계로 현상에 대하여 문제를 분해하여 인과관계 및 구조를 파악하는 단계를 말한다.

○ 문제 구조 파악전체 문제를 개별화된 세부 문제로 쪼개는 과정으로 문제의 내용 및 미치고 있는 영향 등을 파악하여 문제의 구조를 도출한다.

○ Logic TreeLogic Tree 방법은 문제의 원인을 깊이 파고든다든지 해결책을 구체화할 때 제한된 시간 속에 넓이와 깊이를 추구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로, 주요 과제를 나무모양으로 분해, 정리하는 기술이다.

○ Logic Tree 작성 시 주의 사항

1. 전체 과제를 명확화한다.
2. 분해해가는 가지의 수준을 순차성을 확인한다.
3. 원인이 중복되거나 누락 없이 각각의 합이 전체를 포함하게 한다.

   

★ 정답은 : ④ Logic Tree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하위단계의 원인의 합은 상위단계를 포함해야함을 명심하자.④ I에서 분해해 나갈 때, 1과 2는 동일한 수준이어야 하고 (2)와 (3)또한 동일 수준이어야 한다.

X. '원인분석'의 의미와 절차

 

○ 원인 분석파악된 핵심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근본 원인을 도출해 내는 단계, 원인 분석은 Issue분석, Data 분석, 원인 파악의 절차로 진행되며, 핵심 이슈에 대한 가설을 설정, 가설 검증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문제의 근본원인을 도출

○ Issue 분석이슈 분석은 핵심이슈 설정, 가설 설정, output 이미지 결정의 절차를 거쳐 수행

○ Data 분석데이터 분석은 데이터 수집계획 수립,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의 절차를 거쳐 수행

○ 원인 파악원인 파악은 이슈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원인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원인 파악 시에는 원인과 결과사이에 패턴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

Y. '해결안 개발' 의미와 절차

 

○ 해결안 개발문제로부터 도출된 근본원인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최적의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단계, 해결안 개발은 해결안 도출, 해결안 평가 및 최적안 선정의 절차로 진행

○ 해결안도출해결안 도출은 열거된 근본 원인을 어떠한 시각과 방법으로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같은 해결안은 그룹핑하는 과정을 통해서 해결안을 정리하는 과정

○ 해결안 평가 및 최적안 선정해결안 평가 및 최적안 선정은 문제(what), 원인(why), 방법(how)을 고려해서 해결안을 평가하고 가장 효과적인 해결안을 선정해결안 선정을 위해서는 중요도와 실현가능성 등을 고려해서 종합적인 평가를 내리고, 채택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Z. '실행 및 평가 단계'의 의미와 절차

 

○ 실행 및 평가해결안 개발을 통해 만들어진 실행계획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동으로 장애가 되는 문제의 원인들을 해결안을 사용하여 제거해 나가는 단계실행은 실행계획 수립, 실행, Follow-up의 절차로 진행

○ 실행계획 수립실행계획 수립은 무엇을(what), 어떤 목적으로(why),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어떤 방법으로(how)의 물음에 대한 답을 가지고 계획하는 단계로, 자원(인적, 물적, 예산, 시간)을 고려하여 수립

○ 실행 및 Follow-up실행 및 Follow-up단계는 가능한 사항부터 실행하며, 그 과정에서 나온 문제점을 해결해 가면서 해결안의 완성도를 높이고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전면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 필요.Pilot test를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안을 보안한 후 대상 범위를 넓혀서 전면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특히 실행상의 문제점 및 장애요인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서 monitoring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