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NCS연구소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중 ‘문제해결능력’이란? (3)
상태바
[프라임 NCS연구소 기고] NCS 직업기초능력 10개 영역 중 ‘문제해결능력’이란? (3)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9.12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 이어...

K.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력’

* 사고력은 직장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요소로서,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 직업인들은 각종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가치관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과 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정보의 적절한 선택과 다른 사람과의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가 필수적이며, 이러한 사고력은 다양한 형태의 문제에 대처하고 자신들의 의견 및 행동을 피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L. '창의적 사고'의 의미와 특징

* 창의적인 사고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알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해체하여 다시 새로운 정보로 결합함으로써 가치 있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사고이다.

* 정보와 정보의 조합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식(내적 정보)과 책이나 밖에서 본 현상(외부정보)등을 조합하고 그 조합을 최종적인 해답으로 통합한다.

* 사회나 개인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
창의적 사고는 개인이 갖춘 창의적 사고와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가지는 창의적 사고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M. '창의적 사고'의 개발방법

* 자유 연상법
어떤 생각에서 다른 생각을 계속해서 떠올리는 작용을 통해 어떤 주제에서 생각나는 것을 계속해서 열거해 나가는 발산적사고 방법을 말한다.

* 강제 연상법
각종 힌트에서 강제적으로 연결 지어서 발상하는 방법을 말한다.

* 비교 발상법
주제와 본질적으로 닮은 것을 힌트로 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이 때 본질적으로 닮은 것은 단순히 겉만 닮은 것이 아니고 힌트와 주제가 본질적으로 닮았다는 의미이다.

N. '논리적 사고'의 의미와 특징

* 논리적 사고는 다른 사람들을 설득 하여야 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능력이다.

* 사고의 전개에 있어서 전후의 관계가 일치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O. '논리적 사고'의 개발방법

* 피라미드 구조화 방법
피라미드 구조는 보조 메시지들을 통해 주요 메인 메시지를 얻고, 다시 메인 메시지를 종합한 최종 적인 정보를 도출해 내는 방법이다.
 

 

* So, What 밥법

“so what?"기법은 “그래서 무엇이지?”하고 자문자답하는 의미로, 눈앞에 있는 정보로부터 의미를 찾아내어, 가치 있는 정보를 이끌어 내는 사고이다.
 

 

★ 정답은 ②, 논리적인 사고를 개발하는 방법은 상위 개념으로부터 하위 개념을 분류해 나가는 방법과 하위 개념으로부터 상위 개념을 만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이 때 논리적 사고를 위해서는 상․하위 개념 간에 비약이나 오류가 없어야 한다. 즉 비교를 하려면 동일한 단계에 있는 개념들 간의 비교가 이루어져야 한다.② 피라미드 구조 등의 상・하위 개념간의 교차는 불가능하다.

P. '비판적 사고'의 의미와 특징

*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제나 주장 등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분석하고 종합하며 평가하는 능동적인 사고이다.

* 비판적 사고는 어떤 논증, 추론, 증거, 가치를 표현한 사례를 타당한 것으로 수용할 것인가 아니면 불합리한 것으로 거절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요구되는 사고력이다.

Q.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한 태도

○ 지적 호기심
○ 객관성
○ 개방성
○ 융통성
○ 지적 회의성
○ 지적 정직성
○ 체계성
○ 지속성
○ 결단성
○ 다른 관점에 대한 존중
 

 

★ 정답은 ④, 비판적 사고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그 세부적인 내용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하자.① 객관성이란 결론을 이끌어 낼 때, 경험적 요소를 배제하지는 않는다.② 지적회의성이 아닌 지적정직성에 대한 설명이다.③ 체계성에 관한 설명이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호에 계속...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