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
상태바
김석훈 쌤의 가로세로 역사퀴즈(4)
  • 김석훈
  • 승인 2017.09.0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아모르이그잼 한국사

 
 

[ 가로열쇠 ]

1. 스승 이익의 영향을 받은 조선 후기의 역사학자이자 실학자로 중국 중심의 역사에서 벗어나 우리 민족 중심의 역사를 기록한 『동사강목』을 저술하였다.
2. 조선 후기에 새롭게 성장한 신흥 부농층을 일컫는 말로 향촌의 주도권을 놓고 기존의 사족 세력과 대립하였다.
4. 조선 초기 사대부가 집권하면서 천인 이외의 사람들에게 권리와 의무를 부여하기 위하여 모든 백성을 양인과 천민으로 구분한 국가적 신분제도.
6. 조선 중기 선조 때의 여류시인으로 『홍길동전』의 저자인 허균의 누이이다.
8. 백제의 근초고왕 때 유학자로 『천자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파하였다.
9. 백제의 역사서 이름. 근초고왕 때 박사 고흥이 지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실려있으나, 실물이 전하지 않아 내용은 전혀 알 수 없다.
10. 고려·조선 시대 중앙과 지방의 연락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지방에서 서울에 파견된 향리

[ 세로열쇠 ]

1. 충렬왕 때에 왕과 공주를 호종하여 원나라에 들어갔다가 이듬해 귀국하면서 원의 연경(燕京)에서 《주자전서》를 필사하여 돌아와 주자학을 전한 인물.
2. 조선 철종 3년 신해년인 1851년에 서얼 차별을 해결한 조치로서, 서얼의 청요직 진출을 허용하였다.
3. 매년 음력 10월 동예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춤과 노래를 즐긴 제천의식이다. 이 때는 밤낮없이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었다고 한다.
4. 조선 말기의 무신. 병인양요 때 순무군 천총으로, 정족산성에 주둔하던 중 올리비에 대령이 이끈 프랑스군 해병대 160명을 맞아 치열한 전투 끝에 격퇴하였음.
5. 충렬왕 때 이승휴가 5언시와 7언시로 지은 역사서. 최초로 발해사를 우리의 역사로 포함하였음.
9. 고려·조선시대 중앙과 지방의 각 관아에서 근무하던 하급관리층으로 이서(吏胥)·아전(衙前)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들은 근무지에 따라 경아전·외아전으로 구분되었다.

 

∎ 관련 기출문제 ∎

[2015 지방직 9급]

*. 다음은 조선 후기 집필된 역사서의 일부이다. 이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삼국사에서 신라를 으뜸으로 한 것은 신라가 가장 먼저 건국했고, 뒤에 고구려와 백제를 통합하였으며, 또 고려는 신라를 계승하였으므로 편찬한 것이 모두 신라의 남은 문적(文籍)을 근거로 했기 때문이다. …(중략)… 고구려의 강대하고 현저함은 백제에 비할 바가 아니며, 신라가 차지한 땅은 남쪽의 일부에 불과할 뿐이다. 그러므로 김씨는 신라사에 쓰여진 고구려 땅을 근거로 했을 뿐이다

①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② 단군-부여-고구려의 흐름에 중점을 두어 만주 수복을 희구하였다.
③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망라한 기전체 사서로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혔다.
④ 여러 영역을 항목별로 나눈 백과사전적 서술로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다.

[정답해설]

다음은 안정복의 '동사강목' 서문이다. 안정복은 이 책에서 우리 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주장하였다.

【오답풀이】
② 이종휘의 '동사(東史)'에 관한 설명이다.
③ 한치윤의 '해동역사'에 관한 설명이다.
④ 조선 후기 백과사전식 서술로는 이수광의 '지봉유설', 이익의 '성호사설', 홍봉한의 '동국문헌비고', 이덕무의 '청장관전서', 서유구의 '오주연문장전산고' 등이 있다.

정답 : ①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