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78)- 공무원 수험생활 첫걸음, 생생한 합격수기 살펴보기(직렬_계리직 편)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78)- 공무원 수험생활 첫걸음, 생생한 합격수기 살펴보기(직렬_계리직 편)
  • 박광록
  • 승인 2017.09.05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2016 우정서기보 계리직에 최종합격한 수험생입니다. 

저는 지인의 추천으로 계리직에 대해 알게 되었고, 2015년 10월에 정보 수집을 했습니다. 지방에 거주하고 있어 실강보다는 인터넷 강의 퀄리티와 경제적인 상황으로 패키지강의 위주로 찾았고 지안공무원학원의 “지안패스365”를 이용했습니다.

 

 

 

 

 

 

컴퓨터일반
박태순 강사님의 강의를 이론3개월 + 기출문제3개월 + 노트이론1개월 + 모의고사 및 문제 2개월 수강했습니다. 대학전공이 컴퓨터쪽인데 강의를 들으면서 처음 듣는 부분도 많았고 박태순 강사님의 이론 강의를 3회독(한달=1회독)했습니다. 저의 공부방법은 쓰면서 외우는 스타일이라, 탑스팟출판사의 컴퓨터일반 이론서를 인강과 별개로 파트별로 노트를 만들며 쓰면서 외웠습니다. 이론에 대해 기초를 쌓고,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책 자체에 답을 따로 표시하지 않고, 3번 정도 반복했습니다. 처음에는 50점->70~80점->90점까지 점수가 올라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오답노트를 반복하여 틀린 문제 위주로 박태순 강사님의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암기가 취약했던 부분에 대해서 완성도를 점점 높였습니다. 박태순 강사님의 국가직/지방직/계리직에 대한 전체 모의고사를 풀고 오답정리를 하여 부족한 부분에 대해 보충했습니다.

한국사
임찬호 강사님의 이론3개월 + 기출문제4개월 + 모의고사 및 문제 2개월을 수강했습니다.
한국사는 중학교 이후로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 막막했습니다. 임찬호 강사님의 이론 강의를 1회독할 때는 1배속, 2회독할 때는 1.2배속, 그리고 3회독에서는 1.4배속으로 점점 속도를 높여갔습니다. 한국사 강의 역시 3회독(한달=1회독)을 하였습니다. 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역사에 대한 재미를 느꼈고, 강의를 들으며 탑스팟출판사의 한국사 이론서를 참고하여 개인별 노트를 만들었고, 노트를 참고하여 한국사검정능력시험 고급에 도전하여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론에 대해 기초를 쌓고,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국사 역시 책 자체에 답을 따로 표시하지 않고, 3번 정도 반복했습니다. 한국사 역시 책 자체에 답을 따로 표시하지 않고, 반복했습니다. 저는 오히려 컴퓨터일반보다 한국사가 점수가 더 좋지 않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에 틀린 문제가 아니더라도 임찬호 강사님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모두 들었고, 강사님 역시 그 문제에 대한 풀이가 아니라 앞/뒤 시대 사건들을 한 번 더 정리해주셔서 흐름을 다시 제 머릿속에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모의고사 문제를 통해 암기가 취약했던 부분에 대해서 완성도를 점점 높였습니다. 임찬호 강사님의 국가직/지방직에 대한 전체 모의고사를 풀고 강의를 들으며 흐름에 대해 최종적인 정리를 하였습니다.

우편 및 금융상식
고민석 강사님의 이론2개월 + 단원별문제2개월 + 모의고사 및 문제 1개월을 수강했습니다.
우편 및 금융상식은 정식공고가 뜨고 나서 고민석 강사님의 이론 강의를 들으면서 3회독(한달=1회독)했습니다. 수업도 조근 조근하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강의를 들었고, 탑스팟출판사의 우편 및 금융상식 이론서도 고급스럽게 나와 공부할 욕구가 생겨, 뒤늦게 이론공부를 시작하였어도 더 집중해서 이론 공부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우편 및 금융상식은 단원별 문제풀이를 보면서 문제를 많이 풀어봤습니다. 대충 외우는 방식이 아닌 철저하고 꼼꼼하게 암기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틀린문제에 대해서는 타이핑을 반복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외우도록 노력했습니다. 모의고사문제에 대해서는 3회독이상 반복하여 정답만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틀린문장을 올바른 문장으로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고민석 강사님이 정리해준 우체국 금융/보험을 다시 한번 표로 정리하고 암기하며 상품에 대한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한자/영어
한자와 영어 총 4문제 중, 2문제를 맞췄습니다. 지안에듀 패키지에 있던 한자에는 오경미 강사님 강의와 영어는 김성익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하루에 30분씩 한자 독음과 영어 단어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지안모의고사
매월 실시했던 지안모의고사 문제는 매번 응시하였습니다. 모의고사를 볼 때마다, 컴퓨터일반은 점수가 나오면 한국사와 우편 및 금융상식은 점수가 높지 않았습니다. 이에 비중을 한국사와 우편 및 금융상식에 두었습니다.

전체적인 공부시간
정확히 시간대별로 구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날 그날 목표를 두었습니다. 그리고 집과 도서관에서는 최소 8시간, 독서실에서는 최소 10시간이상씩 공부에 올인 했습니다.

면접준비
필기시험 합격통보를 받고 충청지방우정청 합격자들과 스터디를 구성했습니다. 처음에는 기출에 대한 답변을 개별적으로 달고 오프라인 만남을 통해 압박면접위주로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스터디를 하면서 부족함을 느껴, 지안에듀의 계리직 면접의 박광록 강사님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핵심 있는 강의와 1:1질문에 대한 피드백을 해주신 정보를 보고 바로 등록했습니다. 박광록 강사님의 피드백과 조언을 얻어 면접준비를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면접
- 사전조사서
“정기적금을 1년 하시는 고객을 응대하면서 바빠 동료에게 인수인계를 하였는데, 동료가 실수로 2년을 신청하여 민원이 들어온 상태이다. 어떻게 대처하겠는가?”라는 문구였습니다.
질문만 우선 3번 이상으로 읽어봤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답변으로는 동료의 탓으로 돌리기보다는 제가 근무하는 우체국에서 일어난 일이기에 재빠르게 사과드리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방법으로 사전조사서를 적었습니다.

- 개별면접
1) 저는 2조였고 4번째 순서였는데 자기소개 없이 바로 사전조사서를 바탕으로 압박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질문이 모두 기억나지는 않는데 기억에 남는 것은 “고객이 과연 2년 짜리를 1년 짜리로 했다는 이유 때문에 민원을 신청한 것이냐?”였습니다. 답변을 3번했는데 만족하는 답을 원하실 때까지 질문하셨던 것 같습니다. 3번째 답변으로는 제가 아무리 바쁘다할지라도, 맡은 일에는 책임을 다해야하는데 그 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 서비스를 드리지 못한 것 같다라는 식으로 답변한 것 같습니다.
2) 계리직이 하는 일
3) “계리직 근무를 하면 판매하는 일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 자기자랑을 해봐라” 이것에 대해서는 저의 유통업 아르바이트 경험을 말씀드렸고 상세하게 물어보셨습니다. 정확하게 얼마나 아르바이트를 하였고, 무슨 업무를 하였는지, 힘들었던 고객이 있었는지, 아르바이트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지
4) 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해 왜 국민들이 청렴성을 주장하는지
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2. 질문이 많은 편은 아니였지만, 한 질문을 하시더라도 깊고 압박식으로 질문하셨습니다.

끝으로 말해드리고 싶은 것은, 사람마다 본인의 공부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본인만의 공부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이론서와 기출문제집은 딱 한 권씩 사서 회독을 반복하였습니다. 많은 이론서와 기출문제집 푸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많은 이론서와 기출문제집을 모두 풀어보고 외울 자신이 없어 한 권이라도 완벽하게 외우자는 생각에 필요한 이론서와 문제집만 풀었습니다.

저는 문화생활을 좋아해서 한 달에 한 번, 문화의 날에는 꼭 영화감상을 했습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항상 명상하거나 친구들과 연락하여 슬럼프를 극복했던 것 같습니다. 너무 공부만 하는 것보다 본인에게 상도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짧고도 긴 수험생활 이였고, ‘다음은 없다’ 라는 간절함으로 지금의 결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솜씨로 합격수기를 작성했네요^_^! 모든 수험생 여러분 힘내시길 바랍니다!!

합격수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365지안패스 인강 www.zianedu.com

◇ 박광록 창의융합교육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공공분야(공무원·공기업)에서 NCS 채용 취업·면접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량진 지안공무원학원에서 9급 공무원 면접 전임강사로 활동하고 있다.(강의문의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