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0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70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8.1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개인수준의 직무확대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개인수준의 직무충실화를 살펴보겠습니다.
 

Ⅰ. 개념

단순히 과업의 수를 늘려서 직무를 구조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직무의 내용을 풍부하게(enrich) 만들어 작업상의 책임을 늘리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크게 하고 도전적이고 보람있는 일이 되도록 직무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별직무에 있어서 다양한 작업내용이 포함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요하게 하며, 작업자에게 본인의 업무를 스스로 계획, 실행, 통제할 수 있는 자율성과 책임이 부여되고, 의미있는 작업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고 개인적 성장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게끔 직무의 내용을 재편성 하는 것이다.

Ⅱ. 직무충실화의 특징(직무확대와의 비교)

직무충실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점은 전통적으로 관리자의 고유기능에 속했던 계획과 통제를 작업자에게 위양하는 것이다. 직무충실화는 작업자로 하여금 작업의 실행뿐만 아니라 계획과 통제도 어느 정도 담당하도록 하여 구성원들에게 일의 보람과 자아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서 동기유발과 생산성 향상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업무의 실행뿐만 아니라 계획, 통제도 함께 수행하도록 하여 전체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수직적 직무확대(vertical job enlargement)>라 한다. 수평적 직무확대(horizontal job enlargement)가 직무의 양적 확대를 꾀하는데 비해 수직적 직무확대라 불리는 직무충실화는 직무의 질적 개선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Ⅲ. 장점과 단점

1. 장점

직무를 보다 의미있게 인식하게 하고 자유재량권 확대를 통한 직무수행자의 창의력 개발을 촉진시킨다. 즉, 책임의 증가 외 종업원의 자유와 독립성이 증대되는 바, 작업자가 전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과업이 조직화되며, 피드백이 제공되도록 하여 작업자가 자신들이 자신들의 업적에 대해 수정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2. 단점

- 단순작업을 하던 종업원에게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 했을 때 양질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요청된다.
- 확대된 자유재량권을 비효율적으로 발휘했을 때 비용을 사전에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직무의 계획, 통제와 같은 관리활동을 위양하여 관리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 성장욕구가 낮은 작업자에게는 직무충실이 오히려 심리적으로 더 부담스러워지고 능력이 따라가지 못했을 경우 좌절감 또한 무시할 수 없게 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