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우마리아의 통합과학 사용설명서(7)
상태바
[연재] 우마리아의 통합과학 사용설명서(7)
  • 우마리아
  • 승인 2017.08.11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마리아 
대성 마이맥 온라인 강사
강남 대성학원 강사
명인학원 강사
미래탐구 강사

http://blog.naver.com/woomaria (블로그)
http://www.woomaria.com(우마리아과학)
http://cafe.naver.com/woomaria(카페)
☞ 우마리아 마이맥 바로가기

통합과학 주요 학습 요소

2015년 개정교육과정 과학이 점점 이슈가 되는 이 시점에서 다시 통합과학 주요 학습 요소에 관하여 다루어 보려고 한다. 고1 통합과학은 크게 4개의 대단원으로 분류되며 이번 칼럼에서는 대단원 2단원에 대하여 주요한 부분을 기술하려고 한다.

고1 통합과학 대단원 2단원에서는 시스템과 상호작용에 관하여 배운다. 여기서 시스템이라고 하는 말은 중력시스템, 지구 시스템 등의 지구상에서 나타나는 모든 체계적인 계를 배운다고 생각하면 된다.

소단원 1단원에서는 ‘중력의 작용과 역학적 시스템’을 학습한다. 속력, 속도, 가속도에 관하여 배운후 등가속도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자유낙하운동을 학습한다. 그 후 뉴턴의 운동법칙을 배우게 된다. 뉴턴의 운동법칙은 중학교 1학년때 제 2법칙까지는 학습하게 되는 내용이다.

소단원 2단원에서는 ‘운동량과 충격량’에 관하여 배우는데 6,7차 교육과정에서 다루던 것과 같이 심화 있게 학습하지는 않는다. 운동량과 충격량, 그리고 시간과 충격력의 상호 관계만 알면 된다.

소단원 3단원에서는 ‘지구 시스템 구성 요소의 상호작용’ 소단원 4단원에서는 ‘지구 시스템의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에 관하여 배우는데 이것은 구 교육과정 생명과학1에 있는 대단원 4단원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유사하다.

소단원 5단원에서는 ‘지구 시스템과 지권의 변화’기서 지구과학을 심화 있게 다루는데 그 주제는 ’판구조론‘이다. 이것은 중1때 배우며 구교육과정 지구과학1에 실려 있는 내용으로 암기할 부분이 다소 있다.

소단원 6단원에서는 ‘생명 시스템의 기본단위, 세포’에 관하여 배우는데 중학교 1학년 때 배웠던 것과 달리 세포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이것역시 암기내용이 다소 있다.

소단원 7단원에서는 ‘생명 시스템 유지에 필요한 화학 반응과 생체촉매’에 관하여 배우는데 이는 7차 교육과정에서 배웠던 내용과 유사하다. 활성화에너지, 촉매의 기능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배운다.

소단원 8단원에서는 ‘세포내 정보의 흐름’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 주제는 개정된 교육과정일수록 심화 있게 다루는데 융합과학에서 더 다루던 어려운 내용이다. 이 부분은 학교 선생님에 따라서 학습요소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