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9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9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8.1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직무전문화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개인수준의 직무확대를 살펴보겠습니다.

Ⅰ. 현대적 직무설계의 방향

1. 전통적 직무설계의 한계

오늘날 산업사회는 과학과 기술문명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물질적 부와 풍요로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능률과 생산성이라는 물질적 가치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적 요소는 무시되어 인간이 마치 기술 조직의 일부나 도구로 여겨질 정도가 되었다. 이에 전통적 직무설계는 직무를 중심으로 사람을 어떻게 적응시키도록 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현대적 직무설계는 사람을 중심으로 직무를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전자는 기술적 측면, 후자는 사회적 인간적 욕구까지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직무내용, 방법, 작업상호간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2. 인간의 성장욕구 및 동기부여 이론에 근거한 설계

오늘날 행동과학에 근거를 둔 직무연구가 이뤄지면서 기술적 측면 뿐만 아니라 자아성취에 대한 인간의 욕구도 함께 고려하는 입장에서 현대적인 직무설계가 행하여지고 있다. 동기부여가 향상되리라는 기대에서 직무가 사람에 적합하도록 설계되고 있다. 이러한 현대적 직무설계의 이론적 근거는 생산성이 물적자원 및 인적자원의 효율적 이용의 함수이기 때문에 동기부여의 개선이 생산성의 향상에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Ⅱ. 개인수준 : 직무확대(job enlargement)

1. 개념

직무의 범위를 수평적으로 확장하는 것으로 직무를 구성하는 과업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즉, 개인의 직무에서 기본작업의 수를 증가시키거나 또는 기존에 세분화되어 여러 작업자에 의해 수행되던 작업들을 통합하여 소수 인원의 작업이 되도록 직무내용을 재편성 하는 것이다.

2. 특징

작업자가 수행하는 과업의 수는 늘어나게 되지만 의사결정권한이나 책임의 증대는 동반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직무를 수평적으로 확대한다는 점에서 수평적 직무확대라고도 한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 단순반복업무에서 발생하는 단조로움, 지루함, 싫증을 줄일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직무만족 향상, 결근율 및 이직률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 작업자에게 보다 많고 다양한 과업을 수행하게 함으로서 작업자의 학습 및 능력개발을 제고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다기능화로 기업측에서는 업무배치 범위가 확대되어 인력활용의 유연성이 제고되며, 근로자측에서는 노동시장에서의 상품가치가 제고된다.

(2) 단점

- 직무확대로 기존의 직무에 추가되는 과업이 단조롭고 흥미 없는 것일 경우 오히려 작업자의 실망이 더 커지게 된다.
- 작업자에 따라 새로운 과업의 추가를 귀찮아 하고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 작업자의 성장 욕구 강도에 따라 직무확대에 대한 태도가 다를 수 있다.
- 직무확대로 직무의 범위가 넓어지고 다양해지기는 하지만 권한과 책임의 증대가 동반되지 않음으로서 근로자를 적극적으로 동기유발 하는데 한계가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