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전격 시행, 공기업(공사․공단) NCS 중심 채용 심층 분석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전격 시행, 공기업(공사․공단) NCS 중심 채용 심층 분석
  • 법률저널
  • 승인 2017.08.09 14: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에 따른 필기전형의 중요성 부각

정부 발표에 따르면, 공기업 신입직원 채용 과정에서 ‘블라인드 채용’이 본격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블라인드 채용이란, 이력서에 학력․출신지역 등을 기입하던 기존 채용 관행을 완전히 없애고, 직무관련 자격사항만 기재하여 서류심사를 하는 것이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결국 서류심사는 무의미해지고, 필기전형으로 가려낼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공기업의 필기전형은 NCS를 통해 이루어지는 만큼, NCS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NCS란?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말하며,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과거 직업교육과 자격제도가 실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과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아서, 인적자원이 비효율적으로 관리․운용되었다. 따라서 산업현장의 특성에 맞는 직무 중심의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직무능력의 표준을 마련하게 되었다.

NCS를 도입하면, 과거 각각 따로 운영되었던 교육훈련을 NCS 중심으로 일원화하고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핵심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특히 산업계 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개발하였기 때문에, 한 사람의 근로자가 해당 직업 내에서 소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실제적인 수행능력을 포함하고 있다.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 절차

NCS 기반 능력중심채용은 기존 채용방식과는 다르게, 채용 분야별로 필요한 직무능력을 사전에 공개한다. 특히 서류전형에서 직무와 무관한 기재사항은 최소화하는 데에 역점을 주고, 필기전형은 기존 지식 위주로 평가에서 벗어나 직무능력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여 평가한다. 면접전형 또한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역점을 둔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공무원시험에 도입되어 있는 PSAT나 각종 대기업에서 치르는 인적성검사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10개로 나누어 평가한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능력평가이기 때문에 실제 업무수행 시 필요한 직무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직무수행과 관련한 기초지식은 물론, 실제 직무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력까지 평가한다.
 

 

NCS시험과 PSAT시험의 유사성

5급 공채 등 각종 공무원시험에 도입된 PSAT(공직적격성평가)는 공무원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유사한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PSAT에서 요구하는 문제풀이 방법론을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시험에서도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NCS를 대비하기 위한 학습법이 마땅히 존재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PSAT 기출문제를 통해 NCS를 대비하고 있다. 또한 모 공기업 NCS 필기전형에는 PSAT 기출문제가 다수 출제된 바도 있다.
 

 

한편, 법률저널 신문사와 프라임법학원 부속 프라임NCS 연구소는 올 하반기 총 4회에 걸쳐 ‘2017년 NCS 전국모의고사’를 시행한다. 

1998년 창간한 이래 대한민국 최고의 수험전문지로 명성을 굳혀 온 법률저널 신문사는 해마다 PSAT 전국모의고사와 LEET 모의고사를 시행하고 있는 공신력 있는 언론사다.

법률저널의 PSAT 전국 모의고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 퀄리티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유명대학 고시반들(고려대, 건국대, 동국대, 동아대, 부산대, 서강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남대, 한양대 등)이 빠짐없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PSAT형 문제를 만들고 강의하는 전문강사진들이 연구원으로 있는 프라임NCS 연구소에서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NCS 학습모듈을 오랜기간 분석, 각종 공사·공단의 특성에 맞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직무수행능력 등 출제 예상 문제들을 최선을 다해 개발해오고 있다.

NCS 모의고사는 제1회가 9월 30일(토), 제2회가 10월 14일(토), 제3회가 11월 18일(토), 제4회가 12월 16일(토)에 치러진다. 시험은 온라인 시험과 서울 신림동 프라임법학원에서의 오프라인 시험이 함께 진행되며, 추가 시험장소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기사에 첨부된 이미지(‘NCS 전국모의고사 시행’)를 클릭하면 접수창으로 이동하며, 자세한 일정과 접수기간 등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ㅡㅇㄱㅈㄱㄷ 2017-08-10 09:49:50
그럼 한국전력공사가기 위해
왜 제가 미친돈들여서 전기전자로 1,2년편입준비하구
기사따구 어학성적따구 해외여행다녀오고 해야했죠?
장난합니까? 어찌 열심히노력한사람과 놀던사람을 평준화시키는거죠?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