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9급공무원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Q&A ①
상태바
[칼럼] 9급공무원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Q&A ①
  • 법률저널
  • 승인 2017.08.0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에듀윌 공무원 합격전략 설명회’에서 수험생이 묻고 교수와 합격생이 답하는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가장 많은 수험생이 궁금해 한 몇 가지 질의응답을 공유해본다.

▲나이가 많은데 시작할 수 있을까

간담회 자리에 합격한 친구들도 나이가 적지 않다. 직장에 다니면서 혹은 직장을 그만두고, 공시에 도전하는 30대 수험생들도 요즘 많이 눈에 띄고, 합격도 많이 하고 있다. 나이에 상관 없이 자신의 비전을 잘 고민해보시길 바란다.

▲생활영어는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생활영어, 영단어 이런 것들은 시간을 내서 공부하기엔 비효율적이다. 이동시간, 쉬는시간에 짬을 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포스트잇을 항상 준비해놓고 모르는 단어, 생활영어가 나오는 대로 적고 잠깐 물 마시러 가는 시간에 그 포스트잇 한 장을 들고 가서 외우고 버리고 오는 방법을 많이 써라.

▲선택과목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필수과목과 학습 순서는?

5과목의 시간 안배가 가장 중요하다. 어느 한 과목을 다 끝내놓고 다른 과목을 시작한다는 것은 좋지 않은 학습 방법. 공시는 5과목을 모두 잘 봐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매일 매일 5과목을 모두 건드리는 것이 가장 좋다. 다만, 좀 더 잘 하는 과목은 적은 시간, 약간 모자라다 싶은 과목은 많은 시간을 안배하여 실력이 골고루 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과목 선택 시 전공을 살려야 하나,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하는 과목을 선택해야 하나

전공 여부보다 그 전공에 대한 본인의 지식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전공자라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해 완벽히 다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 전공 관련 과목은 실력자들이 많고,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사람들이 적으면 한 문제만 틀려도 합격권에 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과목은 수험생들 사이에 공유되는 학습법이나 자료들이 훨씬 많다. 본인의 전공에 대한 실력을 먼저 파악한 후 선택과목을 잘 골라야 한다.

실제 합격생 중 한 자연계열 전공자는 행정법과 과학을 선택했다. 수학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수학에 자신이 없어서가 아니라 문제를 푸는 절대적인 시간이 정말 많이 부족해서 암산 천재가 아닌 이상 수학에서 승부를 보기 어려울 것 같기 때문이었다. 과학은 그래도 기초지식이나 실력에 대해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과감히 선택했다.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자료제공: 에듀윌(http://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