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7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67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7.3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노동의 인간화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사회기술시스템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개념

1950년대 사회학자들에 의해 제시된(Tavistock group, 영국 탄광조사) 조직을 테일러적인 단순한 기술시스템 또는 인간관계적인 단순한 사회시스템으로만 보지 않고 이들을 거시적 입장에서 통합한 사회기술시스템으로 파악한다. 이 이론은 인간적인 삶을 위한 노력은 직무의 변화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다. 사회기술시스템이론은 1960년대 중반이래 직무설계분야의 발전과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한 노동의 인간화 및 근로생활의 질 향상(QWL)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Ⅱ. 사회기술시스템의 구성

사회기술시스템 이론에서 기업시스템은 기계설비 및 이의 조작지식이라는 기술시스템과 생물적 및 사회 심리적 원칙에 지배 받는 종업원의 심리상태와 종업원간의 사회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기업이 전체 업무를 최적화 하기 위해서는 각 시스템이 상대방의 방해를 받지 않고 독자적인 기능에 따라 충분히 기능할 수 있도록 관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기술적 요구와 인간적 요구의 <동시최적화(joint optimization)>를 추구하면서 환경적 조건에도 부합되어야 한다.

- 사회 : 조직 내 활동하는 2인 이상의 사람과 집단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
- 기술 : 조직의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환시키는데 사용되는 원료, 도구, 기계, 절차

 

Ⅲ. 직무설계의 원칙

사회기술시스템은 기술적 하위시스템과 사회적 하위시스템의 <공동최적화>에 필요한 방향으로 직무의 객관적 특성을 변화시킬 것을 제시하고 있으며 직무설계 원칙은 다음과 같다.

- 직무 내 과업의 최적 다양성
- 전체 과업에 관계되는 의미있는 과업형태
- 최적 작업주기
- 성과기준 설정에 있어서의 재량권과 결과의 피드백
- 경계과업을 포함하도록 과업의 경계를 확장
- 어느 정도의 기능을 필요로 하는 가치있는 과업
- 전체 생산과정에 뚜렷한 기여를 하는 과업

Ⅳ. 경영상 시사점

(준)자율적 작업집단의 이론적 배경이 되었고 신기술의 유연한 수용이 가능해 졌다는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에 대해 기업은 사람을 조직성과창출의 중요한 자원으로 간주함에 따라 직무에 대한 기능, 의미있는 직무를 설계하고 그에 맞는 적합한 보상을 주어야 한다. 또한, 기술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양자를 조화한다(공동최적화)는 점은 직무를 설계할 경우 양자 모두를 고려하여 직무를 설계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