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생 선발 첫 리트 전국모의고사 D-6...전략은?
상태바
장학생 선발 첫 리트 전국모의고사 D-6...전략은?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7.07.17 17: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전국 6개 고사장서 1천여명 진검승부

[법률저널=이상연 기자] 오는 23일 서울 등 전국 6개 고사장에서 법률저널 주최 제3회 법학적성시험(LEET·리트)이 일제히 치러진다. 특히 이번 제3회 리트 전국모의고사부터 장학생 선발 사정에 들어가는 시험이기 때문에 1천여명의 로스쿨 준비생들이 진검승부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제3회 리트 전국모의고사는 본시험을 한달 여 앞두고 시행되는 시험이라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동시에 본시험에 대한 실전 경험을 통해 컨디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다.

리트는 시험 당일 시간관리, 자신에게 적합한 시험운용, 컨디션 조절 등 전략을 치밀하게 수립할 필요가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꾸준한 실전연습으로 불안감도 덜고 자신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 수정할 수 있다.

장학생 선발 첫 시험대가 될 이번 제3회 리트 전국모의고사 접수는 21일 오후 6시에 마감된다. 서울의 시험장인 건국대 상허연구관의 수용인원을 감안해 상황에 따라 접수마감 전이라도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제4회 리트 전국모의고사는 본고사 2주 전에 치러지는 시험으로 최적의 실전 모의고사가 될 수 있어 수험생들이 몰리고 있다. 장학금 사정의 마지막 시험인 제5회 리트 전국모의고사는 시험 1주일 전 8월 20일 피날레를 장식하게 된다.

제4∼5회 리트 전국모의고사부터는 논술 시험도 포함된다. 올해 논술의 출제경향이 달라지는 만큼 출제도 현직 대학 교수가 맡아 사례 문제 등 최적의 논술 문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적우수자 장학생은 법률저널 리트 전국모의고사 중 제3∼제5회 모두 응시한 자로, 리트 성적(논술 제외)을 표준점수 평균으로 산정하여 성적순으로 총 16명을 선발하고, 1천만 원의 장학금과 장학증서가 수여된다.

저소득층 장학생은 ‘법조공익재단법인 사랑샘’의 협찬과 심사로 10명을 선발하고 총 1천만 원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저소득층 장학생 역시 총 5회 전국모의고사 중 제3∼제5회 모두 응시한 자로, 성적이 응시자 중 상위 30% 이내에 든 자다.

저소득층 장학생 선발을 희망하는 응시자는 9월 5일까지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당초 서류제출 마감이 9월 18일이었지만 장학금 수여식이 9월 15일로 결정되면서 제출서류 마감 기한이 당겨졌다.

성적우수자 및 저소득층 장학생 수상자는 9월 중 법률저널 홈페이지 및 개별 통지할 예정이며 장학금 수여식은 9월 15일 대한변호사협회에서 가질 예정이다.

한편, 본시험이 점점 다가오면서 수험생들의 압박감도 더욱 커지고 있다. 게다가 무더위에 공부의 효율성도 떨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더욱이 공부를 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고 정체기에 있는 경우에는 심적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된다. 때론 지레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하는 시기다.

하지만 합격생들은 아직 남아있는 한달 여 기간은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충분한 기간이고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다. 이 기간만 잘 보내더라도 충분히 점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막판 스퍼트를 올릴 것을 주문하고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시간운용 연습과 새로운 문제에의 적응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실전 모의고사 응시도 필요하다. 다만, 모의고사의 경우 문제를 푼 다음 가벼운 복습 정도에만 그치고 성적에 지나친 집착은 삼가 할 것을 조언하고 있다.

합격자들은 또한 기출문제의 경우 어떤 논리구조나 메커니즘으로 구성되고 답이 도출되는지 분석, 파악하며 체화시킬 정도로 꼼꼼히 볼 것을 강조했다. 그렇다고 기출문제에만 집중하는 것도 경계할 일이다. 리트는 매년 새로운 소재, 새로운 사고방법이나 사고방향을 요구하는 문제 등 소위 신소재·신유형 문제가 빠짐없이 등장하기 때문에 어떤 문제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전국 단위의 모의고사에 응시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컨디션 관리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리트는 당일 컨디션이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시험이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실력 못지않게 컨디션 관리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07-19 19:58:43
저소득 장학금 주기 싫음 주지 말지 20만원에 3번 연속 30%안에 들어야 준다니 양아치냐...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