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70)-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지역 현안과 주민들의 관심거리 이해해야'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70)- 지방직 9급 공무원면접 '지역 현안과 주민들의 관심거리 이해해야'
  • 박광록
  • 승인 2017.07.11 13: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직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필기 합격자들에게 면접 준비과정에서 꼭 점검해야 하는 몇 가지 사항들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지방직 공무원 면접시험에서는 공직가치관, 인성, 직무능력 평가뿐만 아니라, 지역 현안과 주민들의 관심거리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묻는 질문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필자가 운영하는 지방직 면접시험 대비 실전 면접특강이 8월1일  진행됩니다. 관련 정보는 http://www.zianedu.com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방직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응시자 여러분이 점검해야 하는 항목을 3가지로 구분해보겠습니다.

첫째, 지방직 공무원으로서 주민에 봉사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자세
공무원으로서의 공직가치관(국가관,공직관,윤리관)을 잘 갖추었는지, 함께 일하게 될 동료 및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이 원활할지, 주어진 직무에 대하여 성실하게 책임을 다할 수 있을지 등이 평가 될 것입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응시자들은 기본적으로 공무원으로서의 공직가치관·인성·직무능력과 관련된 부분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째,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관심
지방직 공무원은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지역 현안을 직접 다루고 관련된 민원을 처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역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안과 지역사회 이슈들에 대하여 항상 관심을 갖고 관련 정책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당 기관 홈페이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지방직 공무원으로서 열정과 성실성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대부분이 국가직·지방직·서울시 등 여러 시험에 각각 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직의 경우 실거주지와 응시지역이 각각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면접과정에서 최종 합격 후 임용예정인 수험생이 국가직 또는 서울시에 동시 합격할 경우, 지방직 임용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면접과정에서 해당 지역에서 근무하고자 하는 의지와 관심, 열정이 분명한가를 평가하는 면이 강합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응시자들은 지역의 주요 정책과 지역주민들의 관심거리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면접 준비기간 중에 응시지역 행정기관 또는 주요행사 현장 등을 답사하면서 현장감을 기르고 그 과정에서 느낀 점, 개선점 등을 정리한다면 면접장에서 보다 좋은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365지안패스 인강 www.zianedu.com

◇ 박광록 한국청년취업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공무원면접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NCS 채용컨설턴트로서 공공분야(공사·공단·공기업) 취업캠프에서 취업 및 면접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강의문의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ㅣㅣ기 2017-07-12 10:43:09
9급은 면접 무쓸모죠
필기만 합격하면 끝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