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의원 “사법시험 이대로 폐지되어선 안돼”
상태바
오신환 의원 “사법시험 이대로 폐지되어선 안돼”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7.06.21 18:57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부, 서민의 기회 걷어차”
“로스쿨, 정말 괜찮은가” 따져 물어

[법률저널=김주미 기자] 국회의원 오신환(바른정당, 서울 관악구을)이 마지막 사법시험이 치러진 21일 성명서를 내고 “사법시험 폐지”를 규탄했다.

오랜 시간 사법시험 부활을 위해 싸워왔던 오신환 의원은 이대로 사법시험을 폐지해선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그는 로스쿨의 불공정성, 불투명성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지금, 사법시험을 이대로 폐지하고 로스쿨제도를 통해서만 법조인을 양성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느낀다고 말했다.

“(어쩌다 서민이) 로스쿨을 들어가도 국회의원, 고관대작의 자녀들만 특혜를 받아 대기업과 대형로펌에 입도선매될 것이며 돈없고 빽없는 로스쿨들은 금수저들의 들러리가 될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특히 문재인 정부에 화살을 돌리며 “과거 노무현 정권 아래 대책없이 로스쿨이 도입됐고 문재인 정권 아래 대책없이 사법시험이 폐지되면서 서민들의 희망의 사다리는 무너졌으며 개천에서 용 나는 세상은 옛말이 되었다”고 한숨지었다.

오 의원은 “서민들의 희망을 지켜주지 못해 안타깝고 죄송할 따름”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이하는 오신환 의원이 낸 성명문 전문(全文).
 

 

서민을 위한 기회의 사다리 걷어찬 문재인 정부!

오늘 21일은 현행법상 마지막 사법시험이 있는 날이다. 사법시험제도가 부활하지 않는 한 앞으로 법조인은 로스쿨제도를 통해서만 양성된다.

하지만 로스쿨의 불공정성, 불투명성 문제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는 사법시험제도가 이대로 폐지되어서는 안되는 이유이다.

이제는 천문학적인 학비가 없는 가난한 학생들은 꿈을 접어야 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같은 인물도 나올 수 없다. 고졸출신들은 대학졸업장이 없어 로스쿨 가는 것조차 포기해야 한다.

어렵게 로스쿨을 들어가도 국회의원, 고관대작의 자녀들만 특혜를 받아 대기업과 대형로펌에 입도선매될 것이다. 돈없고 빽없는 로스쿨생들은 금수저들의 들러리가 될 것이다.

국민들은 이번 대선에서 로스쿨의 문제를 해결할 동안만이라도 사법시험을 존치시키고 공정하고 투명한 법조인 양성제도를 만들자고 간청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일언지하에 거절함은 물론 목숨을 걸고 한강철교에 올라간 고시생들의 절규는 듣는 척도 안했다.

문재인 정부에 묻는다. 과연 로스쿨 제도가 기회는 공평한가? 결과는 정의로운가?

오히려 기회는 불공정하고 결과는 편파적이라는 것이 국민들의 생각이다. 과거 노무현 정권 아래 대책없이 로스쿨이 도입되었고, 문재인 정권 아래 대책없이 사법시험이 폐지되면서 서민들의 희망의 사다리는 무너졌고, 개천에서 용 나는 세상은 옛말이 되었다.

서민들의 희망을 지켜주지 못해 안타깝고 죄송할 따름이다.

2017년 6월 21일 기득권 세력들을 비호하기 위해 서민들의 꿈은 짓밟혔지만 기회균등의 공정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 돼지가 아니다 2017-06-22 11:14:33
대한민국 시민으로서
학력 학벌 나이 돈으로 차별 받지않는
공정하고 패자부활이 가능한
사법시험 제도의 존치를
요구한다

ㅉㅉ 2017-06-22 06:00:58
난 로스쿨 제도도 제도지만
실력으로 경쟁할 자신도 없으면서
되도 않는 논리 개억지 부리는 저 말종들도 다 색출해서 퇴학시켰으면 한다
정도가 있어야지 한심한 새끼들

징그러운 지겨운 인간들 2017-06-22 04:48:04
이노무 노숙굴!
이노무 노숙굴!
노숙! 노숙!노숙!
굴!굴!굴!

놈현 죄인 아니였으면!

다 망해버려라!

어이구두야 2017-06-22 01:28:37
웃기는게 뭔지 아십니까? 사법시험에 대해서 가난하지만, 공부하는 사람들이 전~혀 불만이 없었다는 겁니다. 시험자체에 대해 불공정하다는 둥, 돈이 없어서 떨어진다는 둥 그딴 소리 안했습니다. 지방대 출신들도 아~무 불만 없었습니다. 그런데 로스쿨은? 왜 사법시험 때는 존재하지 않던 불만이 나오는 걸까요? 그리고~! 로스쿨 누가 폐지시키잡니까? 누가 변시인원 줄이재요? 사법시험 100명만 뽑아 달라는 거아닙니까. 이거까지 막자는 건 그야말로 "경쟁하기 싫다"는 소립니다.

논리폭격 핵투하~^^ 2017-06-22 00:16:05
풋 ㅋㅋㅋㅋ 밑애 로스쿨의 개병신논리 다시한번 감탄했구요^^
1.가계소득분위 최하위계층만 장학금받는거 아니라고 빼애액 대면서 예시로든건 죄다 극소수 최하계층이시네요^^? 극빈층은 아니지만 등록금 다쳐내야하는 일반 서민집에서 1억 빚내서 로스쿨입학할 확률vs로스쿨입학자체를 포기할확률 어느게높을까?
2.지방대도 변호사 시켜줬으니 로스쿨이 정당하다는 개논리는 어디서나옴? 사실상 취업가능권인 주요 로스쿨 지방대출신비율 알고 아가리터세요?사법시험보고 시험한방 아가리털면서 7-8년전본 수능한방으로 입시철벽치는게 로스쿨인데 뭔개소릴하시는지^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