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급 민간경력직 PSAT 자료해석 기출경향분석(2편)
상태바
5·7급 민간경력직 PSAT 자료해석 기출경향분석(2편)
  • 신헌
  • 승인 2017.06.16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헌 고시닷컴 PSAT 전임
자료해석의 神! 자료해석의 꿀(honey)
프라임 법학원 5급공채 & PSAT관 관장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서울대 행정대학원, 연세대 등 주요 대학 PSAT 강의
카페 : cafe.daum.net/penpsat
이메일 : gotomexico@daum.net
 

지난 5·7급 민간경력직 PSAT 자료해석 기출경향분석(1편)에 이어 특수형 문제의 각 하위 유형별 특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수리계산형

수리추리적 능력(수의 구조 파악 능력, 공간지각능력 등을 포함)과 사칙연산 능력(계산능력) 등 수처리 능력을 중심으로 출제된 문제 유형이다. 이 유형은 일반형 문제의 자료계산형 지문과 구별해야 한다. 일반형 문제의 자료계산형 지문은 그 자체로 독립된 계산 문제가 아니고 일반형 문제를 구성하는 일부로서 기능하지만, 특수형의 수리계산형 문제는 독립적인 문제로 분류된다.

2) 매칭형

표 또는 차트에 A, B, C, D 등과 같이 빈 칸을 만들어 놓고, 이에 대한 해석 지문들을 이용하여 해당되는 이름들을 연결(매칭)하는 유형이다. 변형된 형태로는 보고서와 표를 매칭하는 유형, 매칭 후 다시 각 지문의 정오를 판단하는 유형 등이 있다.

3) 보고서형

보고서 등의 텍스트를 주고 이와 관련되는 자료들을 고르는 문제 유형이다. 구체적으로는 보고서 작성에 이용되지 않은 자료를 찾는 문제, 잘못 이용된 자료를 찾는 문제, 추가로 이용될 자료를 찾는 문제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4) 표-차트 변환형

표의 내용을 차트로 전환했을 때 올바른 것 또는 올바르지 않은 것을 찾는 문제이다. 즉 동일한 정보를 다른 형식으로 잘 호환하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있다.

5) 상황판단형

상황판단 영역에서 자료해석과 유사한 계산형 문제들이 출제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업순서 정하기, 최소비용경로 찾기, 자판 배열하기, 대진표 등 상황판단형 문제들이 자료해석 영역에서도 출제되고 있다.

6) 도출가능정보

표와 공식을 주고 해당되는 자료를 통해 알 수 있거나 알 수 없는 정보를 구별하는 유형이다. 과거에는 독립된 문제로도 출제가 되었지만, 최근에는 독립된 문제로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일반형 문제의 개별 지문(추론·판단형 지문)으로 묻는 경우가 많다.

기출문제 분석 시 특수형 문제의 하위 유형까지 참고하여 공부한다면 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더하여 고시닷컴(gosi.com)에서 준비한 신헌, 하주응, 이정 PSAT팀의 교재와 강의를 통해 공부한다면 혼자 할 때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기출 문제 분석을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