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빅데이터로 일자리·지방재정 효율 높인다
상태바
정부, 빅데이터로 일자리·지방재정 효율 높인다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06.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2017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구축
일자리·지방세·응급환자·복지자원 최적화 등 10종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시는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외부기업을 유치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산업단지 입주에 관심이 높은 기업이 많지만 사업장 운영을 위한 인력확보가 어려워 입주를 주저하는 곳이 많다. 기 입주한 기업들도 추가 인력확보가 필요하지만 인력 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빅데이터를 통해 지역별 산업 특성과 사업체 변화, 경제활동인구 등을 복합적으로 분석해 지역 내 기업과 인력을 이어줬다. 이때 구직자와 지역기업의 눈높이 차이를 데이터 기반으로 파악함으로써 구인/구직 미스매칭을 최소화했고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지원 업무를 효율적으로 개선했다.

한편 지난 5월 기준 지방세 체납액은 8,875억 원으로 지방재정 건전화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도 지방세 체납자를 파악하고 징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쉽지 않은 처지다. 체납자의 재산정보, 신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지방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담당 공무원이 일일이 파악할 수 없었던 재산정보, 신용정보 등의 종합 분석이 가능해졌고 체납자의 상환능력을 판단할 수 있게 됨으로써 체납액 추징 방법의 정확도가 높아졌다. 또 지방세 체납자 유형에 대한 패턴을 구분하고 체납자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추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공공기관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일자리, 지방세, 응급환자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민생관련 업무를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공공기관의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 및 빅데이터 분석 사업의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해 ‘2017년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 사업을 추진한다.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은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추진한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표준화해 다른 기관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빅데이터 분석 모델로 지난해 처음으로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민원과 관광, 공동주택, CCTV, 교통, 근로감독 등 6종류의 표준분석모델이 마련됐다. 이같은 표준분석모델은 1회성 분석이 아닌 행정 업무에 지속적으로 활용돼 행정기관의 의사결정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개발됐다.

올해 정립 분야는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분석한 빅데이터 260개 과제 중 민생과 안전, 복지 분야 행정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분야로 ‘일자리, 지방세, 응급환자, 상수도 누수, 복지자원 최적화, 도로 안전’ 등 총 10종이다.

이 중 응급환자 분야는 질환유형별·지역별 응급 고위험군을 사전에 파악해 효과적인 구급활동 기반을 마련키 위한 것으로 구급차 운영에 대한 외부 변수 영향 분석, 안전센터별 취약지구 분석 및 119 구급차 배치 우선순위 분석, 소방서 위치 및 출동 소요시간, 경고 분석 등을 통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해 사고 사망률을 낮추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함으로써 사회경제적 비용도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복지자원 최적화를 위한 모델 구축은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사회복지모금회시스템, 기부물품관리시스템 등 개별 시스템에서 입력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기관별 물품보유현황을 분석해 부족 자원을 예측하고 관리자가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복지자원의 과부족 및 중복, 누락 현상 예방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기부자의 직접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정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상수도 누수 지역 탐지 모델은 누수 신고 다발지역 분석과 상수도 노후 관망, 거주인구 분석, 누수 발생 상습 지역의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누수위험지역 군집화를 통해 누수 방지 정책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누수 관리 사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한다.

도로 관리 모델의 사업범위는 도로 포트홀 발생 예측 및 유지보수 모델, 도로 재포장 구간 예측 및 도로 관리 모델, 펜스나 반사판, 차선 등의 도로 안전시설물 파손 예측 및 관리 모델로 이들 데이터를 분석해 지방도로 유지보수의 신속성을 높여 인적·물적 안전을 향상시키고 도로환경 관리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잘은 “행정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을 정립하고 이를 전 부처 및 지자체로 확산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 과학적 행정이 구현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