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재판관 지명
상태바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재판관 지명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7.05.19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인사청문회 후 2018년 9월까지 소장직 예정

[법률저널=이성진 기자] 박한철 소장 퇴임 후 공석 중인 헌법재판소장에 김이수 현 헌법재판관(헌재소장 직무대행)이 지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전임 소장이 임기가 만료된 후 넉 달가량 소장이 공석으로 있었다”며 “헌법기관이면서 사법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헌법재판소의 소장 대행체제가 너무 장기화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며 지명 절차 배경을 밝혔다.

김 지명자는 헌법수호와 인권보호 의지가 확고하고 또 공권력 견제나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소수 의견을 지속으로 내는 등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왔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지명자

아울러 지난 4개월간 선임재판관으로서 소장 대행 업무를 수행했기 때문에 헌법재판소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다는 이유가 고려됐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헌재소장 인사청문회 절차가 조속히 마무돼서 소장 공백 상황이 빠른 시일 내에 해소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주문했다.

김 지명자가 소장으로 취임하면 임기는 어떻게 될까? 이같은 기자들의 질문에 문 대통령은 “명료하지 않아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입법적 정리 필요성도 언급했다. 다만 “지금으로서는 소장을 재판관 가운데서 임명하게 돼 있기 때문에, 김 지명자의 잔여 임기 동안 헌법재판소장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헌법기관장인 헌법재판소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직접 브리핑을 했다고 밝혔다.

해석상 임기잔여기간까지라면 김이수 지명자는 2018년 9월 10일까지 소장직을 맡게 된다.
 

▲ 헌법재판소장으로 지명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사진 가중데)이 지난 16일 러시아 헌법재판소 주최 국제회의에서 한국의 헌법재판제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사진제공: 헌법재판소.

김 지명자는 전남고, 서울대를 졸업했고 제19회 사법시험 합격 후 지방법원 판사, 사법연수원 교수, 고법 부장판사, 지방법원장, 특허법원장, 사법연수원장을 거쳐 2012년 9월 헌법재판관으로 취임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