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62)-국가직 9급 공무원면접 합격가이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4)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62)-국가직 9급 공무원면접 합격가이드 질문유형과 답변예시(4)
  • 박광록
  • 승인 2017.05.16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자는 공무원 면접코칭, 면접특강을 통해 수험생들과 지속적으로 만남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국가직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필기합격자 수험생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공무원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무엇을 평가하는지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하는 수험생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공무원면접의 운영절차와 평점요소를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를 가다듬어야 할 것입니다.
 

 

 

 

 

 

 

필자는 5월 27일 국가직 9급 공무원 면접 무료특강을 진행합니다. 그동안 면접Q/A 상담을 통해 수험생들과의 꾸준한 소통을 해왔습니다. 면접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면접스터디 참여를 통해 실질적인 면접 준비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정보는 면접 커뮤니티 http://cafe.naver.com/passetan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난 회 차에 이어 4번 질문유형과 답변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유형4_

임용된다면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은가?

답변방향(공직에 임하는 자세, 관심분야, 직무적성)

국민에 대한 봉사 정신과 나라에 대한 애국심을 갖고
주어진 부서에서 맡은 바 직무에 대해 최선을 다한다는 자세가 필요해 보입니다.

각 수험생이 응시한 직렬이 다르므로,,,
자신의 직렬에 대한 기본적인 업무를 이해하고
평소 관심 갖고 있는 부서(직무)가 있다면
자신의 전공, 경험, 특기나 장점 등을 연계하여 답변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답변예시 * 본 답변예시는 참고사항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사례를 적용한 답변을 직접 작성해보시고 발표하는 연습을 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저는 어느 부서에 배치된다고 해도 주어진 업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습니다. 만일, 사회복지와 관련 된 부서에서 일하게 된다면 전공과 관련된 분야인 만큼 업무에 대한 창의성과 전문성을 발휘하여 저의 능력을 가장 크게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업무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선배님들의 현장 경험을 많이 배우고 생생한 주민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 저는 민원부서를 희망합니다. 대학 때부터 장애인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을 해오며 많은 봉사활동을 하였고 동아리 활동사항을 직접 주변에 알리어 참여인원이 늘어나고 모임이 활성화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진심으로 마음이 통하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능하면 민원부서에서 일하면서 민원인들의 고민도 해결해드리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민원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습니다.

365지안패스 인강 www.zianedu.com

본 글이 9급 공무원 면접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 박광록 한국청년취업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공무원면접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NCS 채용컨설턴트로서 공공분야(공사·공단·공기업) 취업캠프에서 취업 및 면접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강의문의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