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생들, 문재인 대선후보에 사법시험 존치 촉구
상태바
고시생들, 문재인 대선후보에 사법시험 존치 촉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05.01 14:56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사 앞 집회 및 관계자에 서한 전달
“문 후보의 로스쿨일원화 주장, 민심 거스르는 것”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고시생들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사법시험의 존치를 촉구했다.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고시생 모임)은 1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후보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도입을 사과하고 사법시험 폐지 입장 철회 및 사법시험 존치를 공약하라”고 요구하고 관련 서한을 대선캠프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 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고시생 모임)은 1일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문재인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에 사법시험 존치를 촉구했다. /안혜성 기자

고시생 모임은 “공정사회의 상징과도 같은 사법시험이 폐지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올해 사법시험이 폐지된다면 로스쿨 하나로만 법조인을 선발하게 되는데, 로스쿨은 수 천 만원의 등록금이 들고 나이제한, 학벌차별 같은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돈 없고 백 없는 흙수저와 서민들을 로스쿨에 갈 수 없어 법조인의 꿈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로스쿨에 진입장벽이 존재한다는 점을 증명하는 근거로 사법시험 시행 당시 2만 여명에 이르던 법조인 지망생이 로스쿨 제도 하에서 8천여 명 수준으로 줄어들었다는 점을 제시했다.

고시생 모임은 “법조인을 꿈꾸던 만이천명의 수험생들이 로스쿨의 높은 진입장벽에 가로막혀 법조인의 꿈을 포기해 버린 것”이라며 “잘못된 국가제도에 의해 청년들의 희망이 사라지는 참담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정치권은 반성하고 또 반성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 고시생 모임은 "로스쿨은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돈 없고 백 없는 흙수저와 서민들을 로스쿨에 갈 수 없어 법조인의 꿈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안혜성 기자

특히 유력 대선후보인 문재인 후보가 사법시험 존치에 관해 수차례 공개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점에 주목했다. 고시생 모임은 “문 후보는 지난 2월 사법시험 존폐와 관련해 ‘사법시험 부활은 어렵다. 로스쿨을 만들었던 참여정부 사람으로서 이제 와서 다시 사법시험으로 되돌아가자고 하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사실상 사법시험 폐지를 주장한 것으로 로스쿨과 사법시험의 병행을 염원하는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고시생 모임은 “요즘 흙수저 청년들은 기회가 없는 사회에 분노해 헬조선을 외치고 있고, 지금의 불공정한 사회에서는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도 안된다는 좌절감에 빠져 있다”며 “실의에 빠진 청년들, 돈과 백이 없는 서민들에게 문재인 후보는 사법시험 폐지라는 비수를 꽂았다”고 꼬집었다.
 

▲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 존치를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 후 문재인 후보의 대선캠프 관계자에게 관련 내용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안혜성 기자

이어 “문재인 후보는 사법시험을 반대하고 로스쿨 하나로만 법조인을 양성하겠다고 수차례 공개적으로 밝혔는데 이는 상처난 곳에 소금을 뿌리는 것”이라며 “흙수저 청년들과 서민에게 해서는 안 될 공약을 한 것이며 후손에게 죄를 짓고 있는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고시생 모임은 “사법시험 존치는 비단 법조인 양성 제도의 변화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 아직 희망과 정의가 살아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며 우리 사회가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학벌과 재력, 그리고 집안의 배경과 상관없이 노력하는 이라면 누구나 법조인이 될 수 있어야 하고 따라서 사법시험은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 문재인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은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다면 국민들이 그토록 염원하는 공정사회를 위해 사법시험 존치에 앞장서 달라”고 요구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ㄴㄴ 2017-05-04 16:25:44
저런다고 안바뀝니다.
다른사람 지지하면 될것을 왜 이리 목매시나요?

공정사회 2017-05-04 05:21:41
문재인기사에 사시존치반대한다고 댓글 다세요.
사시존치기사는 우리만 찾아봅니다
네이버든 다음이든
아이디당 댓글개수 제한이 있어
저혼자 다는걸로는 금새
밀려납니다.

팩트만 적었는데도
심지어 알바인지 문슬람인지
답글에 국정원지령이냐라고 까지 달립니다
그만큼 보통수저 유권자들이
문재인의 실체를 모른다는것입니다.

제발
우리도 문재인기사에 문재인 실체를
알려서
우리의 기회균등숟가락을 지켜냅시다

공정사회 2017-05-04 05:19:54
공정.기회균등 주장하는
문후보가 고집하는 로스쿨에 관한 fact
2008사시접수-17,829(1005명합격)
2016 leet접수- 8,838(2000명선발)
2배로 많이 선발하면
출원자도 2배로 많아야하는데
1/2로
절반이상이 법조인 꿈조차 포기

오호통재라 2017-05-03 07:11:35
<독일이 로스쿨 제도를 폐지한 이유>

첫째, 대륙법계 하에서는 미국식 로스쿨 제도가 맞지 않음
둘째, 3배 이상 과도한 교육비용 소요
셋째, 학생들의 실력 저하로 인한 법률서비스의 질적 하락

오호통재라 2017-05-03 06:06:47
사법시험이 존치되어야 하는 이유 2

우리나라 로스쿨 제도의 문제점


로스쿨 원조 국가인 미국에도 변호사 시험(Bar Exam)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은 JD(3년 과정)뿐만 아니라 LLM(1년 과정)을 졸업해도 주어지고,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온라인 로스쿨 과정이 있다.

로스쿨 제도를 도입한 일본 역시 변호사 예비 시험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어째서 변호사 시험 응시자격을 로스쿨로 일원화하려 하는지 모르겠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