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경쟁 법률시장, 법무사에 변호사 자격부여?
상태바
무한경쟁 법률시장, 법무사에 변호사 자격부여?
  • 안혜성 기자
  • 승인 2017.04.17 11:46
  • 댓글 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사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한 공청회’ 개최
변호사 자격 부여 및 신규 배출 중단안 등 제안돼

[법률저널=안혜성 기자] 무한경쟁의 소용돌이가 치고 있는 법률시장에서 법무사 제도의 발전 방향을 찾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12일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한법무사협회의 공동주최로 ‘국민의 사법접근성과 법무사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한 공청회’가 개최됐다.

로스쿨 제도 도입으로 변호사가 대량 배출됨과 동시에 법률시장이 개방되면서 변호사간 경쟁은 물론 변호사와 법무사, 변리사, 노무사, 세무사 등 법조인접직역의 경쟁, 법조인접직역 간의 경쟁까지 ‘무한경쟁’ 시대를 맞고 있다.

치열한 직역 다툼 속에서 전문자격사들은 관련 소송대리권을 요구하고 있으며 변호사업계에서는 로스쿨을 통해 대량의 법조인력이 배출되고 있으므로 법조인접직역을 통폐합해야 한다는 의견도 보이고 있다.
 

▲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한법무사협회의 공동주최로 '국민의 사법접근성과 법무사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한 공청회'가 지난 12일 개최됐다.

이같은 상황에서 법무사 제도를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청회에는 윤동호 국민대학교 법과대학 교수와 최현진 대한법무사협회 법제연구위원이 주제발표자로 나서 각각 ‘법률서비스 수급체계의 변화에 따른 법률서비스 향상 방안’과 ‘법무사의 역할과 발전적 방향’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토론자로는 강동욱 동국대학교 법과대학 교수와 강동길 국회 사회공헌포럼 법률정책위원회 위원, 윤상한 매일경제신문 정치부차장, 장동엽 참여연대 선임강사가 참여했다.

윤동호 교수는 법무사 및 전문자격사에게 변호사 자격을 부여하되 신규 배출은 중단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윤 교수는 “평균적 능력과 자질을 갖춘 변호사를 배출하는 사법시험 체제와 달리 로스쿨 체제는 법률서비스업에 종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과 자질을 배출하는 것”이라며 “이제는 공익적 지위를 전제로 변호사가 법률서비스를 독점하는 구조를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법률서비스의 독점구조가 법률서비스의 품질 경쟁을 저해하고 법률서비스의 질이 아닌 외적인 해결수단으로서 전관예우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비판했다.

다만 저가경쟁을 통한 법률서비스의 품질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총량규제는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려해 전문자격사의 신규 배출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 윤 교수의 생각이다.

윤 교수는 “변호사자격부여안을 도입하는 경우 기존 변호사의 반발을 예상할 수 있지만 기존 전문자격사에게 변호사자격을 부여하더라도 자신의 전문영역이 아닌 영역에서는 변호사에 견줘 취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변호사의 기존 업무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자격 부여 방안에 대해서는 법무사의 경우 그 영역이 변호사와 가장 근접하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연수 없이 변호사 자격을 부여하고 법무사 외의 전문자격사는 현행 로스쿨 출신 변호사가 6개월의 연수를 받는 것과 유사한 형태의 추가적인 자격부여 조건을 두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최현진 법제연구위원의 생각은 달랐다. 그는 법무사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최 위원은 “법무사는 등기·공탁 전문가이자 보전절차·소송절차·집행절차를 아우르는 권리구제의 모든 절차에서 국민의 권리실현에 기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공익활동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법무사의 법률전문가에 의한 법률서비스를 받을 국민의 사법접근권을 확대하기 위해 법무사의 역할을 보다 적극적인 방향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전제하에 사법보조관 업무사건의 신청대리권과 회생·파산사건의 신청대리권, 소액사건의 소송대리권, 각종 공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입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 이번 공청회에서는 법무사 등 전문자격사에게 변호사자격을 주되 신규 배출을 중단하는 방안과 법무사에게 소액사건 소송대리권을 부여하는 등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 등이 제안됐다.

강동욱 교수는 기존에 판사와 검사, 변호사만을 법조인으로 지칭하고 법무사, 세무사, 관세사, 변리사, 공인노무사 등은 법조인접직역으로 분리하던 것을 ‘법률서비스업’으로 통칭해야 한다는 윤동호 교수의 의견는 동의하면서도 법무사에게 변호사자격을 부여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강 교수는 “시민의 입장에서 법무사에게 변호사자격을 부여하는 것에 동의를 할 것인지, 아니면 동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조건을 무엇인지 묻고 싶다”며 “또 이 입장은 궁극적으로는 법무사의 독립성과 존재필요성을 부인하는 것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현진 위원이 제안한 법무사 역할 확대에 대해서도 대체로 찬성했다. 다만 법리적으로 가능한지에 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하고 특히 소액소송대리권에 대해서는 “이론적으로나 현재 민사소액사건이나 단독사건에 대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경우가 매우 적고 경제적 사정 등으로 인한 나홀로 소송의 경우 사실상 대부분이 법무사의 도움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타당한 주장이지만 변호사들의 반발에 대한 해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회 사회공헌포럼 법률정책위원회 위원은 “1차적으로 법무사에게 소액사건 및 비송사건 등에 대한 대리권을 부여하면서 국민의 선택권을 보장함으로써 경쟁을 통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고 점차적으로 법무사의 신규배출을 중단하고 법무사가 변호사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어 “사법보좌관업무 사건 및 회생·파산사건의 신청대리권 등도 매우 시의 적절한 주장”이라며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할 법무사 제도에 신청대리권, 소송대리권이 없어 오히려 국민들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9-06-30 16:04:18
여기저기 민폐가 심한 로스쿨...

노잼 2018-12-31 01:17:07
애초에 우라나라는 법조유사직역제도가 있어서 로스쿨졸업과 동시에 모두에게 변호사자격부여하겠다는 로스쿨 취지는 이루어질수가 없다. 만약 그 취지 실현하려면 법조유사직역에도 소송대리권 줘야할듯하다. 그게 안되니 법무사시험 폐지하자고 떠드는것 같은데 도대체 로스쿨하나로 몇만수험생을 더 울려야하는건지 모르겠다. 로스쿨 되게 까탈스럽게 주관적인잣대로 신입생선발하면서 시험으로 쉽고 공정하게 선발하는제도 다 없애면 수험생들 뭐먹고사냐

그냥 2017-05-16 12:39:39
법무사는 법무사대로 남겨 놓으면 안 되겠니?
소송대리권이 아쉬우면 사시존치해서 사시출신하면되잖냐?
그리고 지금까지 법무사가 소송대리권이 없어서 송무를 못 했냐.
아무리 소송대리권이 아쉽다해도 로스쿨이랑 섞여서 박리다매취급받을 생각하니 참 갑갑하다.
그래도 법무사는 일년에 120명밖에 배출이 안 되는 소수정예 메리트가 있는데...

ㅇㅇ 2017-05-15 22:31:31
법무사라고 다 같은 법무사가 아니지않나? 법무사 공채시험출신법무사나 법원행시출신 법무사한테만 변호신줘도 되겠지만 비시험특혜로 자격증얻은 꼰대법무사들은 오버지 같이 봐선 안됨.
그 무시험법무사들이 자그마치 법무사의 7할이 넘는 걸로 알고있다. 이 양반들한테는 주는 건 코미지지

43 2017-05-15 14:11:49
사시 유경험자는 알듯,,
법무사시험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거,, 법무사 보느니 차라리 사시가 낫지 않을까 생각함
과목수도 많고 솔직히 난이도는 사시랑도 비등할 듯,, 생소한 민집법, 부등법 그러거도 있고
하물며 변시생들은 거의 합격 못하지,, 기출문제 보고 나면 쉽니 어쩌니 말 못할 듯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