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89)-2017 경찰면접(4) _사전조사서 작성하기 ①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89)-2017 경찰면접(4) _사전조사서 작성하기 ①
  • 차근욱
  • 승인 2017.04.04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경찰면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작성하는 사전조사서는 면접시 중요한 면접 자료로 활용됩니다. 면접자의 가치관이나 역량을 간접적으로 유추해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면접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사전조사서의 내용에 따라 면접시 어려운 질문에 답을 해야 하는 경우도, 쉬운 질문에 답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니 잘 쓰긴 잘 써야 하는데, 사전조사서는 100% 주관식이다보니 수험생들의 입장에서는 막연한 불안감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회차와 다음 회차에서는 2회에 걸쳐 사전 조사서 작성시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지 등과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사전조사서의 유형을 분석한다면, 경험서술 테마, 경찰관련 테마, 상황서술 테마, 주제논술 테마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작년인 2016년 경기도에서 사전조사서 질문으로 제시된 것과 같이 ‘경찰의 계급에 대해 서술하시오’와 같은 단순한 지식형 주제들도 출제되기도 합니다만, 이런 단순 암기형 주제들은 경찰이 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거의 상식수준으로 알고 계시는 내용들이라 할 수 있으므로 큰 부담을 갖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사전조사서의 유형에 따른 질문은 다음과 같이 제시됩니다.

■ 경험서술 테마

[예시1] 자발적으로 남을 돕거나 사회 또는 집단을 위해 헌신한 경험(봉사·헌신)
[예시2] 어려움을 이겨내고 노력해서 성과를 이룬 경험(목표지향, 성취)
[예시3] 이해관계가 대립한 경우에 해결책을 제시한 경험(팀워크, 의사조정능력)
[예시4] 긍정적인 행동으로 타인의 모범이 된 경험
[예시5]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맡았을 때 해결했던 경험이 있는지 서술하고 만약 그러한 경험이 없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이러한 경험서술 테마를 준비는, 그동안 제시되었던 질문의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한 뒤, 자신의 경험을 관련 질문들에 맞게 재구성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구성의 방법으로는 유형에 따라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전문적인 틀을 통해 준비하시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polssp.com 홈페이지(http://www.polssp.com/Academy/Lecture/Detail/,Menu/3890/) 에서 현재 진행 중인 ‘자기기술서 특강’을 통해 완벽하게 대비하실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직접 확인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근욱 경찰면접 카페: http://cafe.daum.net/chaku21 (다음에서 ‘차근욱’치고 카페명으로 검색)
차근욱 경찰면접 동영상강좌 홈페이지: http://www.polssp.com (자기기술서 특강 서비스 중)
차근욱 교수님 상담 이메일: chaku21@naver.com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