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53)- 공무원 면접 질문 유형에 따른 질문의도 파악, 답변요령
상태바
박광록의 '9급 공무원 수험이야기'(53)- 공무원 면접 질문 유형에 따른 질문의도 파악, 답변요령
  • 박광록
  • 승인 2017.03.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국가직 필기시험(4월8일)이 다가오면서 공무원면접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무원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무엇보다도, 면접관의 질문에는 해당 질문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평가요소가 있으며 이는 공직가치관, 인성, 직무능력을 골고루 겸비한 우수한 공무원을 채용하려는 목적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면접관이 질문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며 어떻게 답변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잘 잡아야 합니다. 아무리 간단한 질문이라 할지라도 면접 당일 현장에서 접하는 질문은 응시자를 당황하게 만들기 일쑤입니다. 따라서 사전에 질문유형을 구분하고 각각의 질문에 대한 답안을 글로 쓰고 말로 소리 내어 발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공무원면접 질문&답변 예시 http://cafe.naver.com/passetang

‘발표-질문-답변-추가질문-추가답변’의 형태를 띠며,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압박면접은 수험생들의 심리적인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사전에 면접 질문 유형을 충분히 정리하고, 질문 의도 ․ 답변 방향 ․ 추가 가능한 질문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라는 말이 있듯이, 질문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준비한다면 어떠한 압박 질문에도 최선의 답변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중 일부는 아직도 과거의 기출 유형을 단순 암기하여 발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공무원 면접은 개개인의 암기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며, 예비공무원으로서 적합한 자질을 갖추었는지, 올바른 인성을 지녔는지, 해당 직무를 처리할 능력을 겸비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면접 응시자는 돌려막기식 암기위주의 답변이 아닌,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답변해 나가야 합니다.

예제를 통해 질문유형과 답변요령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제1) 최근에 자신에게 닫친 어려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 사례를 말해보시오

설명 : 살아가다보면 누구에게나 어려운 문제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긍정적인 사고방식, 남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능력, 문제해결을 위한 올바른 상황인식 등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할 것입니다.

.질문의도 파악하기
 - 어려움에 대한 극복의지, 문제해결 능력
 - 긍정적인 사고, 창의적인 발상 능력 등

.답변의 방향 설정
 - 최근의 있었던 어려운 문제 중 본인의 긍정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의지를 바탕으로 직접
   관련 당사자들 간의 서로 입장차를 좁히고 문제를 해결한 경우를 설명합니다.
 -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전체 상황을 살펴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 해결했을 때
   의 감동을 이야기합니다.

.추가질문 예상하기
 - 어떤 부분에서 창의성을 발휘했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 그 당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면 어떤 결과가 나타났을까요?
 - 해결하면서 느낀 점은?

예제2) 상사의 위법한 행위를 목격했을 때, 자신의 대처방법에 대해 말해보시오

설명 : 함께 근무하는 상사의 위법한 행위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묻고자 합니다. 이는 공무원으로서 기본 자질을 보려고 하는 것이며 위법한 행위가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 공무원으로서의 준법성, 도덕성을 의심받게 될 것입니다.

.질문의도 파악하기
 - 공직자로서의 준법성, 도덕성
 - 인간관계. 문제해결 능력 등

.답변의 방향 설정
 - 본인이 저지르는 위법은 아닐지라도 최소한 상사의 위법한 행위에 대해 이를 바로 잡으
   려는 마음자세를 보입니다.
 - 실제로 경험한 유사 사례를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추가질문 예상하기
 - 위법한 행위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가요?
 - 왜, 그렇게 대처했나요?
 - 대처하면서 느낀 점은?

2가지 예제를 통해 일반적인 질문유형과 답변요령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면접 질문은 공직가치관, 인성, 직무능력을 평가하고자 하는 부분에 있어 경험형, 상황제시형 질문이 주를 이루도 있습니다. 필기시험과 달리, 면접시험은 사전에 충분한 정보 습득과 실전 연습이 필요합니다.

▲ 365지안패스 인강 www.zianedu.com

본 글이 공무원을 꿈꾸는 수험생 여러분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박광록 한국청년취업연구소장은 취업컨설턴트로서 지안공무원학원 면접 전임강사, 법률저널 취업진로 칼럼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NCS 채용컨설턴트로서 성공취업아카데미, 취업캠프에서 취업특강 및 진로지도를 진행하고 있다. (강의문의 010-3880-4809)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