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특정직 공무원 소개 - 경찰공무원
상태바
[칼럼] 특정직 공무원 소개 - 경찰공무원
  • 법률저널
  • 승인 2017.03.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공무원은 국민의 안전과 질서를 확립하고,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만큼 자부심과 사명감을 필수로 하는 국가공무원이다. 다른 공무원 직종과는 달리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경찰공무원법에 따라 임용, 교육, 훈련, 신분보장, 복무교율 등이 이루어지며, 업무범위가 굉장히 넓어 개인의 전공, 재능, 경력에 따라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최근 취업 희망자들 사이에서 공무원 시험에 대한 관심은 가히 폭발적이다. 높은 인기의 요인은 신분이 보장되는 안정된 직업이라는 사실 때문이다. 어느 직업, 어느 직장보다 신분보장이 철저하며, 취약했던 봉급과 복리후생 또한 최근 일반기업체 수준으로 개선되었다. 특히 경찰공무원의 급여 및 복지 수준은 공무원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힌다.

경찰공무원은 일반공채 및 경창행정학과, 101경비단은 40세 이하, 전/의경 특채는 30세 이하로 나이 제한이 있으며, 응시자격은 경찰행정학과 특채 외에는 학력에 제한이 없다.  

시험과목은 일반순경 및 101경비단은 한국사, 영어 등 2과목을 필수과목으로 하고,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 3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전/의경 특채는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을, 경찰행정학과특채는 경찰학개론, 수사, 행정법, 형법, 형사소송법을 치르게 된다.

최근 이슈는 2016년 경찰공무원 1차 시험부터 직무적성검사가 생겼다는 점이다. 적성검사는 점수에는 반영이 되지 않으며, 경찰 면접 기초자료로 활용이 되고 있다. 내용으로는 성격검사 60분, 공직자 윤리 40분, 인재상 검사 30분으로 구성돼, 총 450개의 문항을 130분에 풀게 된다.

경찰공무원의 특이사항은 면접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최종합격자의 1.5~2배수를 선발하게 되는데, 필기나 체력검정, 가산점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면접으로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이 타 직렬에 비해 높다.

경찰공무원 면접은 3~5명이 한 조를 이뤄 진행하는 집단면접, 자기소개서와 사전조사서를 기반으로 품행, 예의, 봉사성 등을 판단하는 개별면접으로 구성돼 있다. 집단면접은 20~30분이 소요되며, 일반적인 업무수행 능력, 현장감각, 돌발상황에서의 판단과 대처능력을 비교 평가하는 자리로 활용된다. 개별면접은 피 면접자의 인성과 장래발전가능성, 사명감 등을 확인하는 자리로 5~10분 정도 소요된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