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8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8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3.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유지관리와 모티베이션 관리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동기부여 이론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Ⅰ. 동기부여 이론의 주요이론

크게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성된다. ① <내용이론(motivation content theory)> 무엇이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이론이고, ② <과정이론(motivation process theory)> 어떤 과정을 통해 동기가 유발되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Ⅱ. 동기부여 이론의 정리

1. 매슬로우(Maslow) 욕구단계설

(1) 개념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 개인은 5가지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을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2) 욕구단계설 이론의 구성

- 다섯 가지 욕구가 저 차원에서 고 차원으로 순서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한 단계를 건너뛰어 그 욕구가 나타나는 경우는 없다. 또한 어느 한 순간 개인의 의식을 지배하는 것은 욕구 하나이다.

- 결핍 → 지배 → 충족 → 새로운 욕구 출현 과정의 <결핍-지배 및 충족-출현 원리>에 입각해서 어떤 특정 욕구가 결핍되면 그 욕구가 개인의 의식을 지배하고 아래 단계 욕구가 충족되어야 다음 단계 욕구가 출현한다는 원리이다.

- 자아실현 욕구를 제외하고 개인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결핍이다.

- 자아실현 욕구는 타 욕구와 달리 충족될수록 욕구의 크기가 더 커진다.

(3) 경영상 시사점

- 인간의 욕구에 대한 체계적 인식을 가지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해준다.

- 인간은 고차원적 욕구를 가지며 인간적인 대우(인본주의)를 해줘야 한다.

- 상위욕구를 충족시켜 줄 기업의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 생애단계를 고려한 종합복지프로그램(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을 설계할 수 있다.

2. 알더퍼 ERG(Alderfer) 이론

(1) 개념

알더퍼는 매슬로우 욕구단계설이 갖는 한계성(실증연구 부재)에 대한 대안으로 5가지 욕구를 3가지로 구분하여 생존욕구(Existence needs), 관계욕구(Relatedness), 성장욕구(Growth)의 ERG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2) ERG 이론의 구성

- 욕구단계설과 다르게(만족-진행 satisfaction-progression) 좌절 - 퇴행(frustration -regression)원칙을 포함한다. 이는 상위욕구가 충족될 수 없을 경우 이미 충족된 하위욕구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욕구단계설의 경우 한 가지 욕구만 지배하나 ERG는 한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작용한다.

① 생존의 욕구(E: existence)

다양한 유형의 물리적 생리적 욕구로서 인간의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욕구이며, 매슬로우의 생리적, 안전적 욕구와 동일하다.

② 관계의 욕구(R: relatedness)

인간답게 살기위해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로서 가족, 친구, 동료, 상사와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려는 욕구이며,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의 사회적 욕구와 동일하다.

③ 성장욕구(G: growth)

창조적, 개인적 성장을 위한 개인의 노력과 관련된 욕구로서 개인 잠재능력 개발과 관련된 욕구이며,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욕구와 존경의 욕구와 동일하다.

(3) 경영상 시사점

- 좌절-퇴행 가설에 따를 시 상위욕구가 좌절되면 하위욕구로 전환이 가능한 바, 상위욕구를 기업에서 제공하지 못할 경우 금전적 보상으로 대체가 가능하다.

- 고차원적 욕구를 충족시켜야하는 것은 동기부여를 위해서만이 아니라 기업의 직간접적인 비용을 절감한다는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3. 맥클리랜드의 성취욕구이론

(1) 개념

McClelland’s 성취욕구이론(theory of needs)은 한 개인의 퍼스낼리티는 인간의 행위를 동기 부여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는 여러 욕구로 구성된다고 보고 그 중 성취욕구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개인의 강한 성취동기가 높은 수준의 동기부여를 일으킨다는 점을 설명해 주는 이론이다.

(2) 이론의 구성

(3) 경영상 시사점

- 종업원의 선발기준, 배치 등 인사관리 과정의 운용에 있어 개인의 성취동기를 고려하도록 하고 직무의 내용과 목표를 도전적 설정 및 교육과 훈련을 통한 종업원의 동기수준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 성취동기 학습 → 교육훈련, 개인 욕구를 고려한 적재적소 배치, 직무내용과 목표를 통한 도전적 직무설계 및 QWL의 조화가 필요하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