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찰 공무원 타부처 국‧과장 배치 가능해진다
상태바
교육·경찰 공무원 타부처 국‧과장 배치 가능해진다
  • 정인영 기자
  • 승인 2017.03.08 15:4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 국무회의 의결

[법률저널=정인영 기자] 특정직공무원(교육·경찰공무원)이 부처 제약 없이 국·과장에 배치될 수 있고, 모든 중앙행정기관 설치 근거를 정부조직법에 명시해 중앙행정기관 설치·폐지시 국민들이 행정부 구성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정부조직법」 개정의 주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먼저 경찰 및 교육공무원의 실장·국장·과장 보임 범위가 확대된다.

종전에는 실장·국장·과장 등의 직위는 일반직공무원이 보임토록 하고 경찰공무원은 경찰청과 국민안전처, 교육공무원은 교육부의 실·국·과장 직위만 보임을 받을 수 있게 제한됐다.

이러한 특정직공무원의 칸막이식 정원관리와 복잡한 부처 간 인사교류 절차 등으로 효율적 인력운영에 제약이 있었다.

앞으로는 경찰 및 교육공무원이 특정직공무원 신분을 유지하고 타 부처의 전문 분야의 실·국·과장에 임명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늘어나는 치안·안전 및 교육·훈련 행정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부처 간 인사교류를 활성화하는 등 부처 협업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자료: 행정자치부 제공

또한 정부조직법에 개별법에 설치된 방송통신위원회 등 7개 기관(공정거래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금융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새만금개발청)을 모두 명시한다.

기존에는 정부조직법에 근거가 없더라도 개별 법률로 중앙행정기관을 설치할 수 있어, 국민들이 정부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렵고 개별법상의 기관의 성격과 위상도 서로 다르게 규정되는 등 통일적 조직 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앞으로는 개별법으로 중앙부처를 설치하는 경우 정부조직법에 반드시 기관의 명칭과 설치 근거법률을 명시토록 하였다.

이를 통해 정부조직의 통일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정부조직의 남설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종인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이번 개정안은 분산된 정부조직 근거를 정부조직법으로 통일화하고 칸막이식 인력 관리를 탈피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협업·성과 중심의 소프트웨어적 정부조직 혁신을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근데 2017-03-09 15:31:58
고대는 선발기준 공개하나? 고대도 30대이상 비율이랑 비스카이서성한 비율 폭망으로 아는데

2017-03-08 16:35:30
이럴거면 뭐하러 일행 뽑음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