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근욱의 'Honey 면접 Tip'(84)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⓾
상태바
차근욱의 'Honey 면접 Tip'(84) - 세무직 관련 숙지사항⓾
  • 차근욱
  • 승인 2017.02.28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근욱 공단기 강사

안녕하세요, 허니 면접팁의 차근욱입니다. 그동안은 세무직 관련 숙지 사항 중에서 쉽게 답하기 어려운 좀 긴 질문들에 대해 어떻게 답을 할지에 대해 알아보았었는데요, 오늘은 필수 숙지 사항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1: 회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답변1: 회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투자자와 채권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외부 보고 목적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보고 자료 제공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내부 보고 목적은 경영자를 위한 기업경영 지침 제공의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질문2: 그렇다면 재무회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답변2: 재무회계의 목적은 회계정보의 이용자가 기업 실체와 관련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재무상의 자료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처리하여 유용하고 적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질문3: 그렇다면 부기와 회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답변3: 부기란 '장부기입'의 약칭으로 기업 재산의 증감 변화를 일정한 원리와 방법에 따라 기록 · 계산 · 정리하여 그 증감 원인과 결과를 명백히 밝히는 기술적인 절차를 말하는 데 반하여 회계는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산출된 정보를 기업 내부와 외부의 정보이용자들에게 전달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론적 · 과학적인 측면이 강하다는 특징이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4: 단식부기와 복식부기를 설명해 보세요.

답변4: 단식부기란 일정한 원리, 원칙이 없이 현금이나 재화의 증감변화만을 기록, 계산하는 방법으로 비영리, 소규모 상점에 적용하는 부기임에 반하여 복식부기는 일정한 원리, 원칙에 따라 조직적으로 재화의 증감뿐 아니라 손익의 발생도 기록 · 계산하는 방법으로 영리, 대규모 기업에 적용하는 부기이며, 자기검증기능이 있어 정확성이 높다할 수 있습니다.
 

질문5: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회계기준)의 의의는 무엇인가요?

답변5: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란 회계 관습이나 절차 등이 오랜 기간 사용되면서 객관성과 보편타당성을 갖추고 다수인의 지지를 받는 회계 원칙을 말하며 회계실무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지도원리를 말합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