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6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6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2.2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전주에는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까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복리후생 실시 이후 기업의 관리방안을 소개하겠습니다.

Ⅰ. 개요

복리후생비가 총 보상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기업이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복리후생제도가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제도 설계와 함께 복리후생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효율적 관리방안이 요청된다.

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업이 아무리 우수한 복리후생제도를 도입 실시하더라도 종업원들이 복리후생제도에 대해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다면 복리후생제도는 종업원들의 만족과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가 없어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된다.

1. 내용적인 면

하기 내용들은 종업원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진실해야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① 복리후생의 목적, ② 모든 복리후생에 대한 설명과 수혜시기 및 수혜범위의 수준, ③수혜 대상자의 자격요건, ④ 부양가족의 수혜항목 및 금액, ⑤ 연간 총 복리후생비용, ⑥임금 총액 중 복리후생비가 차지하는 비율, ⑦ 종업원 1인당 연간 복리후생비용, ⑧ 기업과 종업원의 비용부담비율, ⑨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이용방법과 절차

2. 방법적인 면

①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활용(핸드북, 소책자, 구두설명, 영화, 비디오상영, 온라인 웹, 인트라넷 등), ② 복리후생 명세서 교부(매년 구체적 내용 교부), ③ 종업원 미팅 개최(신규 프로그램, 비용절약 기회, 이슈 등), ④ 복리후생담당 컨설턴트 활용, ⑤ 내용의 명확성과 단순명료성(전문용어 회피)

Ⅲ. 복리후생비용의 분석

많은 기업들이 아직까지도 복리후생 프로그램에 대한 철저한 비용분석을 하지 않아 종업원들에게 복리후생비용을 인식시킬 정확하고 근거있는 수치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복리후생비용 파악과 분석은 복리후생비의 통제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복리후생의 성과를 제고시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내용이 되고 있다.

1. 연간 총 비용 : 총비용의 설명과 예산 편성 시 유용

각 복리후생의 연간비용을 합계한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비용을 계산하는 회계절차를 개발해야 하고 회계전산화 시스템의 활용은 도움을 줄 것이다.

2. 종업원 1인당 연간 총 비용 : 복리후생 연간총비용 / 종업원 수

보다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종업원 1인의 시간당 비용과 각 복리후생당 시간당 비용도 함께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3. 복리후생비의 임금에 대한 비율 : 연간 복리후생비 총액 / 연간 임금 총액

기업들 간 임금비용과 복리후생비로 각각 무엇을 포함하는가 하는 임금 및 복리후생비의 분류가 동일 할 때 타 기업들과의 복리후생비를 비교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된다.

4. 종업원 1인의 시간당 비용 : 총복리후생비 / 연간 실제 작업시간

총보상 패키지를 논의하는데 있어서 직접 임금률을 복리후생비용과 관련시키고 총 패키지에 대한 비용을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방법은 종업원들이 그들의 시간당 임금과 관련시켜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복리후생비용을 종업원들에게 설명하는데 유용하다. 중요한 문제점은 이 수치가 비교적 작은 수치이기 때문에 종업원에게 큰 의미를 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그 수치가 연간(시간당 복리후생비 × 연 시간수) 금액으로 표시된다면 복리후생 중요성이 보다 부각될 수 있다.

Ⅳ. 모니터링과 감사

복리후생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마지막 통제활동으로 복리후생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운영되고 있는지 모든 부분들을 확인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평가의 결과는 피드백을 통해 필요한 변화를 반영하도록 제도 설계와 관리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경우에도 전산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Ⅴ. 종업원의 참여

복리후생 제도 설계와 마찬가지로 제도의 운영에도 종업원을 참여시켜 종업원의 변화된 욕구, 제도 운영상에 야기되는 종업원들의 불만과 문제점들을 피드백 받아 제도의 수정을 통해 복리후생제도의 효과성을 제고 시킬 수 있다.

Ⅵ.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평가 방식

1. 비용비교분석

복리후생 프로그램별 비용의 변화추세를 분석하여 복리후생비가 합리적으로 배분되었는가를 판단한다. 복리후생비 지출패턴은 종업원의 욕구변화, 관련기관(보험회사)의 정책변화 등으로 인해 그 구조가 항상 변화되는 것이 일반적 추세이다. 이러한 복리후생비 구조를 연도별, 프로그램별, 종업원 집단별, 개인별로 분석해야 한다.

2. 직무행동분석

복리후생 프로그램이 종업원의 행동(직무수행노력, 결근율, 이직률, 생산성 변화)을 얼마나 변화시켰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3. 공정성 지각분석

종업원이 복리후생 프로그램에 대해 얼마나 공정하다고 지각하고 있으며, 만족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공정성 내지 만족도 분석은 상기 2가지(비용비교, 직무행동)에 비해 그 측정이 용이하다. 기업은 정기적으로 복리후생 혜택을 받는 종업원 집단에게 해당 복리후생 프로그램에 대한 공정성과 만족도를 설문조사 및 인터뷰 등의 방법을 통해 조사할 수 있다.

조사(효과분석) 후 결과에 따라 4가지 의사결정 택일이 가능 ① 현행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계속 유지 여부, ② 복리후생 프로그램 수정 여부, ③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철회 여부, ④새로운 혁신적 복리후생 프로그램 도입 여부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