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5급 공채 마지막 1주일이 성패 가를 수 있다
상태바
[사설]5급 공채 마지막 1주일이 성패 가를 수 있다
  • 법률저널
  • 승인 2017.02.16 22:2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도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출제위원과 검토요원 등이 합숙출제에 들어가면서 마지막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올해 첫 국가공무원 공채시험인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시험의 제1차 시험은 서울 등 전국 5개 지역, 20개 고사장에서 일제히 시행된다. 이번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383명 선발에 1만5천725명이 접수해 평균 41.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원자가 지난해보다 감소하면서 경쟁률도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경쟁률이다.

특히 올해부터 제1차시험에 헌법 과목이 도입됨에 따라 수험생들의 공부량이 더욱 늘었다. 헌법 과목 점수가 ‘60점 미만’이면 다른 과목(PSAT: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점수에 상관없이 제1차시험에 불합격 처리된다는 점에서 심리적 부담이 상당하다. PSAT에서 아무리 고득점을 하더라도 헌법에서 통과하지 못하면 모두가 허사가 된다는 점에서 불안감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실제 수험생들의 헌법 성적이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모의고사이기는 하지만 헌법의 과락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PSAT 성적이 상위 ‘톱10’에 든 수험생들 중에서도 헌법 과락이 나올 정도다.

물론 이번 헌법의 출제 범위와 유형에 대해 인사혁신처는 현행 7급 공채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헌법 교과서 등을 활용해 헌법 이론과 관련 판례들을 성실히 공부한 수험생이면 무난히 합격점을 넘을 수 있는 난이도로 출제하겠다는 것이다. 설령 7급 공채 헌법 과목의 수준으로 출제하더라도 그 대상이 올해 첫 응시자라는 점에서 난이도 준거를 삼을 만한 자료가 없다보니 합격률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더욱이 PSAT으로 합격자를 결정하는 관계로 PSAT에 ‘올인’할 수밖에 없는 수험생들의 입장에선 헌법 과목은 그저 곁가지로 여겨지고 심리적으로도 헌법을 등한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인사혁신처가 지난해와 달리 올해 선발인원 배수를 명시적으로 밝히지 못한 것도 헌법이라는 불확실성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인사혁신처는 각별히 헌법 과목의 난이도에 신경 써야 대혼란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제 주사위는 던져졌다. 남은 기간 마무리가 합격으로 가는 ‘화룡점정(畵龍點睛)’인 셈이다. 이제 성적 상승이 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스스로의 가능성을 꺾는 것이다. 스포츠 경기에서 자주 그러하듯이 시험이라는 것도 마지막 순간에 큰 변화가 발생하는 일이 드문 일은 아니다. 마지막 마무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적 변화의 가능성은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은 ‘모 아니면 도’라는 각오로 앞만 보고 달려야 한다. 시험이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절대 안 된다. 물론 조급한 마음에 밤을 새우는 등 무리하게 공부하는 것은 금물이다.

어떤 시험이든 완벽한 준비는 없다. 그러므로 완벽한 마무리를 하겠다는 생각을 하면 불필요한 불안감만 키울 수 있다. 또 완벽에 대한 강박 때문에 전혀 모르는 부분을 새롭게 공부하는 것은 정말 위험하다. 자칫 자신감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잘 아는 부분까지 기억이 희미해질 수 있다. 현재 시점은 잘 아는 부분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면서 알 듯 말 듯한 부분을 정확하게 아는 것으로 바꿀 때다. 완벽에 대한 생각을 버려 마음의 여유를 찾고 득점력을 최대한 높이는데 주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리한 공부 계획이 아니라 전체 과정을 빠르게 반복, 확인해가는 식이 좋다.

무엇보다 합격을 위한 최선의 전략은 남은 기간 실전과 동일한 스케줄로 생활하며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너무 깊게 파고들어서는 안 된다. 깊게 공부하다 보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오히려 평소 실력마저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평소 공부했던 책들을 가볍게 훑어보며 최종 마무리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시험 전 컨디션도 중요하지만 시험 당일 컨디션이 더욱 중요하다. 건강관리도 실력이다. 감기 등으로 당일 시험을 망쳐서는 안 되기 때문에 남은 기간 건강관리에 예민함을 보여야 한다. 끝으로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은 그 어떤 학습보다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특효약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호로록 2017-02-19 02:41:47
수능볼때 SBS나 조선일보가 평가원에게 "이번 수리영역은 어렵게 출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말 하진 않았던 거 같은데.. 뭔가 자기 지위를 착각하고 있는듯

호하히 2017-02-17 19:25:28
좋은 글 감사합니다!

dd 2017-02-16 22:50:00
왜 이렇게 깝치는거지?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