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5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5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2.1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안녕하세요?

전주에는 종업원후원프로그램인 EAP를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복리후생의 신경향 중 하나인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까페테리아 복리후생제도)를 소개하겠습니다.

Ⅰ. 개념 및 도입배경

1. 개념

종업원들은 개인적인 욕구와 선호를 가지고 있다는데 이론적 근거를 두고 종업원들에게 여러 가지 복리후생 선택안(option)을 제공하고 이 중에서 자신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자기가 선호하는 복리후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복리후생의 유연성을 최대로 살리는 제도이다.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는 원래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제도(cafeteria plans or style)로 불리는데 이는 마치 고객들이 카페테리아 식당에서 자기가 원하는 음식을 자유로이 선택하는 것처럼 종업원들에게도 다양한 복리후생 프로그램 중 자기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2. 도입배경

경영자가 선택해야 할 복리후생제도의 설계 내용 중 하나가 제도의 유연성이다. 지금까지 전통적인 복리후생제도인 표준적 복리후생제도(standard benefits package plans)는 평균적인 종업원들을 상정해서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종업원 각자의 욕구나 선호와는 관계 없이 모든 종업원들에게 표준화된 고정적 복리후생을 일률적으로 제공해 왔다. 이 제도 하에서는 종업원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선택권이 없으므로 인해 종업원들의 복리후생에 대한 만족여부와 증대하는 복리후생비용의 효율성에 대하여 의문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구성원이 다양화되고, 의식수준도 향상됨에 따라 종업원들의 복리후생에 관한 욕구가 다양화되고 또한 치열한 경쟁시장 하에서 경영자가 복리후생의 효과증대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종업원과 진정한 파트너가 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종업원들의 다양한 욕구에 유연하게 부응하는 새로운 복리후생제도의 개발이 요청되어 왔다.

Ⅱ. 유형

1. 선택항목추가형(core plus option) : 미국 및 한국에 가장 보편화된 방식

(1) 개념

모든 종업원들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최소한의 핵심적인 복리 후생항목(core)을 공통항목으로 먼저 제공하고 다음에 종업원 개인에게 부여된 일정점수(credit) 한도 내에서 공통항목의 수혜범위를 증가시키거나 회사가 추가적으로 제공한 여러 항목(option)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특히, 복리후생 항목의 가격설정에 면밀한 분석이 요구되고 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이다.

(2) 장점과 단점

<장점> 기본적으로 필요한 핵심항목을 제공함으로서 복리후생제도의 안정성을 확보하면서도 추가 항목들에 대한 종업원들의 선택권도 보장해 줌으로서 복리후생의 유연성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나, <단점> 선택 시 특정항목에 편중될 가능성이 있고 관리가 다소 복잡하다.

2. 모듈형(modular plan)

(1) 개념

종업원이 다양한 복리후생 항목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여러 개의 모듈 혹은 패키지 가운데서 자신의 욕구나 필요에 따라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모듈형에서는 일단 하나의 모듈을 선택하면 중간에 다른 모듈로 변경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총 가치나 비용은 각 모듈 간 차이가 없고 또한 각 모듈은 동일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 수혜정도는 서로 달리 구성되어 있다.

(2) 장점과 단점

<장점> 이해가 용이하고 선택이 간단하며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 종업원이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전체 종업원들의 복리후생 욕구가 차별화된 몇 개 집단으로 명확하게 분류하는 것이 용이할 경우에 적용 가능한 제도이다.

3. 혼합선택형(mix and match plan)

(1) 개념

개인별로 주어진 예산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복리후생 항목과 수혜율을 선택하는 제도이다.

(2) 장점과 단점

<장점> 혼합선택형에서는 종업원들의 선택 폭이 가장 넓어 복리후생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되고, 예산범위 내 선택이 전체 복리후생제도에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개인별 예산 배분과정을 통한 복리후생비용의 통제가 더 강하게 이뤄질 수 있다.

<단점> 제도에 대한 선택을 전적으로 종업원에 맡기는 경우 회사의 입장에서 반드시 제공하고자 하는 의료 혹은 건강관련 복리후생의 제공이 이뤄질 수 없게 되며, 선택이 가지는 불확실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관리하기가 어렵게 되는 단점이 있다.

4. 선택적 지출계정형(flexible spending account)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모형이라기보다 선택적 복리후생제도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선택적 지출계정형은 기업이 종업원들에게 제공한 복리 지원금액과 개별 종업원이 각출한 금액을 종업원 개인의 복리계좌에 예치하고 종업원들은 이 계좌의 금액 범위 내에서 회사가 제시한 복지항목의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구입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한다. 선택적 지출계정형은 순수한 형태로 운영되기 보다는 선택항목추가형과 연결하여 선택항목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