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4
상태바
김민준 노무사의 인사노무관리론44
  • 김민준 노무사
  • 승인 2017.02.0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준 노무사
現)알앤알인사노무컨설팅 대표 노무사
   합격의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前)삼성전기/삼성전자 인사팀
   두산 인사팀
   한림법학원 인사노무관리 전임
編著)신인적자원관리

안녕하세요?

전주에는 복리후생을 다뤘습니다. 이번 주는 복리후생의 신 경향 중 하나인 종업원 후원프로그램인 EAP를 소개하겠습니다.

Ⅰ. 종업원 후원 프로그램(EAP : employee assistance program)의 개념

종업원들이 그들의 직무수행에 방해가 되는 다양한 개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말한다.

Ⅱ. 도입배경

처음에는 알콜중독으로 고민하는 종업원들을 도와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개인 알콜 중독뿐만 아니라 약품남용, 우울증, 스트레스 같은 정서적인 문제, 가정에서의 부부 및 가족문제와 개인의 재정적 법률적으로 어려운 문제들(부채, 세금 등)까지도 도움이 필요할 때 이들 문제들을 진단하고 상담하며 나아가 치료 의뢰 및 지원을 해주고 있다. 보통은 기업 내 상담사나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Ⅲ. 도입목적 및 도입사례

종업원들의 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적어도 개인적인 문제들이 종업원들의 직무수행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직무성과가 위기단계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는데 있다.

- 미국 상시 종업원 5,000명 이상 기업의 경우 87%가 도입

- 우리 나라의 경우 1999년 Dupont Korea를 시작으로 유한킴벌리, P&G, 한국IBM 도입

Ⅳ. 유형

 

Ⅴ. 도입 시 효과

1. 기업차원

- 근로자 생산성 향상(투자 대비 5~16배), 산업재해 발생률 감소 효과

- 이직과 퇴직의 감소, 양질의 인력 지속적 확충 가능, 특히 인적자본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안정된 노동력 유지 및 관리는 기업 경쟁력 증대에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2. 종업원차원

- 자녀, 부부갈등, 가족간 대립 등 전문적인 상담 지원 서비스의 경험 및 무상 혹은 저가로 법률 관련 서비스도 지원받아 관련 고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적절한 문제 해결이 될 경우 근로자는 각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심인성 질환을 예방하고 자아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킬 수 있다. 아울러 산업재해나 지각, 조퇴 등을 줄이고 조직에 대한 몰입도를 높임으로서 향후 직무에 대한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xxx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하시겠습니까? 법률저널과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기사 후원은 무통장 입금으로도 가능합니다”
농협 / 355-0064-0023-33 / (주)법률저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고&채용속보
이슈포토